편집자주 ...올해 유통업계 최대 화두는 '가격'이다. 고물가와 경기 불항이 이어지며 극가성비를 추구하는 쇼핑 트렌드가 이어졌고 유통 및 식음료 업체는 치열한 경쟁과 눈치보기를 계속했다. 엔데믹 후 새로운 미래성장동력을 마련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한 업계는 해외 시장으로 눈을 돌렸고 패션과 푸드, 라면, 주류, 프랜차이즈 등에서 상당한 성과를 거둔 해이기도 하다. 은 △유통채널 △식음료 △패션뷰티 3개 부분으로 나눠 2023년 업계를 정리했다.ⓒ News1 DB 한국 소비자들에게 ‘마블리’로 사랑받는 마동석의 알리익스프레스 TV CF 영상의 한 장면. (알리익스프레스 제공) 2023.3.9/뉴스1이영섭 뉴스1 대표이사가 11일 오전 서울 중구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빅블러 시대 K-디자인을 입히다'를 주제로 열린 2023 뉴스1 미래유통혁신포럼(RFIF)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2023.9.11/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19일 서울 이마트 영등포점을 찾은 고객들이 매장 개장 시간 전에 입장을 위해 길게 줄지어 서서 행사 전단을 살펴보고 있다. 2023.11.19/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관련 키워드이마트신세계롯데쇼핑씨제이제일제당네이버하림대한제분관련 기사韓규제·트럼프發까지…대내외 압박에 유통株 '붕괴 시그널'[시장의 경고]⑥코세페·블프·광군제 시작…'쇼핑족 유혹' 카드사 이벤트 쏟아진다"수능 대박 나세요"…유통업계, 수험생 응원 릴레이'쓱' 내렸더니 터졌다…신세계發 연말 특수도 '초저가' 전쟁'11월은 쇼핑의 달'…아울렛·쇼핑몰 할인 혜택에 볼거리 '풍성'
편집자주 ...올해 유통업계 최대 화두는 '가격'이다. 고물가와 경기 불항이 이어지며 극가성비를 추구하는 쇼핑 트렌드가 이어졌고 유통 및 식음료 업체는 치열한 경쟁과 눈치보기를 계속했다. 엔데믹 후 새로운 미래성장동력을 마련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한 업계는 해외 시장으로 눈을 돌렸고 패션과 푸드, 라면, 주류, 프랜차이즈 등에서 상당한 성과를 거둔 해이기도 하다. 은 △유통채널 △식음료 △패션뷰티 3개 부분으로 나눠 2023년 업계를 정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