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비트코인, 4650만원까지 올랐다…증시와 '디커플링' 추세[코인브리핑]

투자 수요 나타내는 크립토탐욕공포지수, 2021년 11월 수준으로 회복
美 증권예탁결제원에 블랙록 ETF 코드 등록…"SEC 승인 뜻하는 건 아냐"

(서울=뉴스1) 박현영 기자 | 2023-10-26 09:37 송고
비트코인이 4600만원 선을 돌파해 연고점을 경신한 24일 서울 강남구 빗썸 고객센터에서 고객들이 오가고 있다. 최근 미국 법원이 비트코인 현물 ETF 상장을 반려해온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결정을 재검토하라는 판결을 내리면서 상승세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2023.10.24/뉴스1 © News1 김민지 기자
비트코인이 4600만원 선을 돌파해 연고점을 경신한 24일 서울 강남구 빗썸 고객센터에서 고객들이 오가고 있다. 최근 미국 법원이 비트코인 현물 ETF 상장을 반려해온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결정을 재검토하라는 판결을 내리면서 상승세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2023.10.24/뉴스1 © News1 김민지 기자

◇비트코인, 여전한 강세…증시와 '디커플링'

장기 국채 금리 상승으로 뉴욕 증시가 하락했음에도 불구, 비트코인(BTC)은 강세를 이어가고 있다. 주식시장과의 '디커플링'이 이어지는 모습이다.
26일 오전 8시 50분 코인마켓캡 기준 비트코인(BTC) 가격은 전날 같은 시간보다 1.95% 오른 3만4473달러를 기록하고 있다.

같은 시간 업비트 기준 국내 비트코인 가격은 전날 같은 시간보다 1.98% 오른 4650만원이다.

이번주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에 대한 기대감으로 주요 가상자산 가격이 오르면서 상승 흐름이 이어지고 있다.

25일(현지시간) 자산운용사 비트와이즈는 비트코인 현물 ETF 신청서 내용 일부를 수정해 제출했다. 현물 ETF에 대한 기대감이 상승하면서 기존에 신청서를 제출했던 운용사들이 내용을 수정하며 승인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가상자산 데이터 분석 업체 크립토퀀트는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시 비트코인 시가총액 규모가 1조달러까지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가상자산 데이터 분석 사이트 얼터너티브닷미에 따른 크립토탐욕공포지수도 2021년 11월 비트코인 가격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을 때의 수준으로 회복됐다.

26일 크립토탐욕공포지수는 전날보다 6포인트 오른 72포인트로 '탐욕' 상태다. 크립토탐욕공포지수는 0부터 100까지의 수치로 가상자산 시장 투자 수요를 나타내는 지표다. 100에 가까울수록 투자 수요가 높고, 0에 가까울수록 투심이 악화했다는 의미다.

◇자산운용사 해시덱스, SEC 회의서 '비트코인 현물 ETF' 우려 해소

미 증권거래위원회(SEC)에 비트코인 현물 ETF를 신청한 자산운용사들이 SEC의 우려를 잠재우는 데 집중하고 있다. 승인 가능성을 높이기 위함이다.

25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자산운용사 해시덱스(Hashdex)는 최근 SEC와 만나 비트코인 현물 ETF 신청에 대한 규제당국의 우려를 해소했다.

SEC 무역시장국이 공개한 문서에 따르면 해시덱스는 지난 13일 SEC 관계자 6명과 뉴욕증권거래소 아르카(Arca), 법무법인 케이앤엘게이츠(K&L Gates) 대표등과 만났다. 이 자리에서 해시덱스는 시카고상품거래소(CME)에서 비트코인 현물 ETF를 거래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DTCC 증권식별코드에 쏠린 눈…"SEC 승인 의미하는 건 아냐"

미국 증권예탁결제원(DTCC) 상 증권식별코드에 가상자산 투자자들의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앞서 지난 23일(현지시간) 블랙록이 미국 증권예탁결제원(DTCC)으로부터 비트코인 현물 ETF의 증권식별코드를 확보했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ETF에 대한 기대감이 증가, 비트코인 가격 상승으로 이어졌다. 블랙록은 'CUSIP' 코드를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후 DTCC 사이트에서 블랙록의 증권식별코드가 사라졌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비트코인 가격이 하락하기도 했다. 현재는 다시 등록된 상태다.

단, DTCC는 증권식별코드 확보가 ETF 승인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고 못을 박았다. 로이터 등 외신에 따르면 DTCC 대변인은 "증권식별코드 등록이 규제기관의 승인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출시 과정 상 일반적인 관례라고 밝혔다.

◇폴리곤, 새 토큰 'POL' 컨트랙트 배포…기존 MATIC 토큰 대체

레이어2 블록체인 프로젝트 폴리곤이 이더리움 블록체인에 새 토큰 'POL'의 컨트랙트를 배포했다. 기존 MATIC 토큰을 POL 토큰으로 대체하기 위함이다.

25일(현지시간) 폴리곤 개발사 폴리곤 랩스는 이더리움 블록체인 메인넷에 POL의 컨트랙트를 배포했다고 밝혔다. 기존 MATIC 토큰은 POL 토큰으로 대체되나 사용자가 직접 교환할 필요는 없다고 폴리곤 측은 설명했다.

폴리곤은 폴리곤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영지식증명 기술을 활용한 레이어2 블록체인으로 업그레이드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일명 '폴리곤 2.0'으로, 폴리곤 2.0의 기축통화는 POL 토큰이 될 전망이다.
코인브리핑 일러스트.
코인브리핑 일러스트.



hyun1@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