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서 잘나간 K-식음료, 국내에선 가격 논쟁에 발목[결산2023-식음료]

라면·김·치킨·김치 등 해외 영토 확장
국내선 가격 인하 행렬·꼼수 인상 논란

편집자주 ...올해 유통업계 최대 화두는 '가격'이다. 고물가와 경기 불항이 이어지며 극가성비를 추구하는 쇼핑 트렌드가 이어졌고 유통 및 식음료 업체는 치열한 경쟁과 눈치보기를 계속했다. 엔데믹 후 새로운 미래성장동력을 마련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한 업계는 해외 시장으로 눈을 돌렸고 패션과 푸드, 라면, 주류, 프랜차이즈 등에서 상당한 성과를 거둔 해이기도 하다. 은 △유통채널 △식음료 △패션뷰티 3개 부분으로 나눠 2023년 업계를 정리했다.

서울의 한 대형마트에서 한 노인이 라면을 골라 장바구니에 넣고 있다.  2023.6.19/뉴스1 ⓒ News1 이동해 기자
서울의 한 대형마트에서 한 노인이 라면을 골라 장바구니에 넣고 있다. 2023.6.19/뉴스1 ⓒ News1 이동해 기자

코스타리카의 수도 산호세에 위치한 BBQ 에스카주몰(Escazu village)점.(BBQ 제공)
코스타리카의 수도 산호세에 위치한 BBQ 에스카주몰(Escazu village)점.(BBQ 제공)

ⓒ News1 윤주희 디자이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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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ews1 양혜림 디자이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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