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한국서 아시아 지역 최초 NFT 론칭

개인 컵 이용 장려 프로모션

(스타벅스 코리아 제공)
(스타벅스 코리아 제공)

(서울=뉴스1) 이상학 기자 = 스타벅스 코리아가 고객의 개인 컵 이용을 장려하기 위해 스타벅스 아시아 지역 최초로 NFT(Non-Fungible Token)를 론칭한다.

스타벅스는 16일부터 스타벅스 리워드 고객이 사이렌 오더로 제조 음료 주문 시 개인 컵을 이용하면 영수증당 에코 스탬프를 한 개씩 적립해주고, 에코 스탬프 적립 미션 달성 시 스타벅스 NFT를 제공하는 'STARBUCKS STAR★LIGHT' 프로모션을 시작한다고 15일 밝혔다.

에코 스탬프는 하루 최대 3개까지 모을 수 있으며 정해진 개수에 맞춰 NFT로 교환할 수 있다. 'BASIC NFT'는 에코 스탬프 5개 적립 시 발급된다. 여기에 희소성 있는 소장 가치를 더하기 위해 에코 스탬프 15개를 모으면 2만 개 한정의 'CREATIVE NFT'를, 에코 스탬프 20개를 적립하면 1000개 한정의 'ARTIST NFT'가 발급된다.

NFT는 계정당 한 개씩만 발급받을 수 있기 때문에 원하는 NFT를 얻기 위해서는 교환 개수 만큼 에코 스탬프를 모아야 한다.

스타벅스의 NFT는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나만의 컵'이라는 콘셉트로 국내 최대 아트 플랫폼이며 다양한 한국 아티스트들의 작품을 접할 수 있는 '프린트 베이커리' 및 아티스트 다다즈(DADAZ)와 협업해 만들었다. 해당 NFT는 컵, 텀블러 등을 활용한 다채로운 이미지로 디자인 돼 고객에게 랜덤하게 발행된다. 이번 스타벅스의 NFT는 선물하기나 판매, 거래 등의 기능 이용은 제한된다.

스타벅스는 신세계아이앤씨의 '스파로스 NFT' 기술을 활용해 고객이 별도의 NFT 지갑 없이도 스타벅스 앱만으로도 간편하게 NFT를 발급받을 수 있도록 했다.

이처럼 스타벅스가 개인 컵 활용 프로모션을 선보이는 이유는 개인 컵 이용 건수가 매년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4년간 스타벅스의 연간 개인 컵 이용량을 살펴보면, 2020년 1739만건이던 수치가 2021년 2190만건으로 크게 늘더니 2022년 2530만건을 기록하는 등 가파른 증가 추세를 보였다. 지난해 역시 개인 컵 이용량은 2940만건으로 역대 최다 횟수를 경신했다.

손정현 스타벅스 코리아 대표는 "스타벅스를 방문하는 고객들이 일상생활 속 개인 컵 이용을 생활화하고 나만의 NFT를 만나 보시기를 희망한다"고 전하며 "앞으로도 스타벅스는 고객에게 더욱 다양한 친환경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다채로운 프로모션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shakiroy@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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