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KAIST 조근영 학생, 아시아인 최초로 ‘마르코니 재단 젊은 과학자상’수상

(대전`충남=뉴스1) 육심무 기자 | 2012-07-05 02:20 송고


마르코니재단 젊은 과학자상 수상자 조근영.© News1


KAIST 전기 및 전자공학과 조근영(27·박사과정)씨가 아시아인으로서는 최초로 ‘마르코니 재단 폴 배런 젊은 과학자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마르코니 재단은 5일 조근영씨가 2008년 10Gbps급 차세대 초고속 광가입자망을 경제적으로 구현하는 방안을 제시하고, 최근 변조 대역폭이 매우 좁지만 가격이 저렴한 반사형 반도체 광증폭기에 등화기술을 적용해 100Gbps급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차차세대 초고속 광가입자망의 구현 가능성을 세계 최초로 제시한 업적을 인정해 수상자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시상식은 9월 6일 미국 캘리포니아주 뉴포트 비치에서 개최되는 마르코니 심포지엄에서 역대 마르코니상 수상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거행된다.

조씨에게는 5000달러 상금과 함께 역대 마르코니상 수상자들을 멘토로 삼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마르코니 재단은 이탈리아 출신 무선통신 발명자인 마르코니(Guglielmo Marconi)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1974년 설립됐으며, 매년 통신 분야에 획기적인 기여를 한 과학자들에게 통신 분야의 노벨상이라 불리는 ‘마르코니상’을 수여하고 있다.

이 재단은 또 2008년부터 만 27세 이하의 젊은 과학자들을 대상으로 ‘마르코니 재단 폴 배런 젊은 과학자상(Marconi Society Paul Baran Young Scholar Award)’을 수여하고 있는데 아시아인으로서는 조근영씨가 처음이다.

조씨는 2006년 KAIST 석사과정으로 입학해 광통신연구실에서 차세대 광통신망을 위한 기반기술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재학기간 중 국제학술지 및 국제학술회의에서 40여편의 논문을 발표했다.


smyouk@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