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정부, 北-日합의에 불쾌감..."한미일 공조 지속돼야"

日 대북제재 완화 가능성 경계

(서울=뉴스1) 조영빈 기자 | 2014-05-29 15:29 송고 | 2014-05-29 15:57 최종수정

정부는 일본과 북한이 29일 일본인 납치문제를 재조사하기 위한 특별조사위원회 설치 등에 대해 합의했다고 발표한 것과 관련해 북핵 문제와 관련한 한미일 3각 공조가 지속돼야 한다며 불쾌한 기색을 숨기지 않았다.

외교부는 이날 밤 늦게 '북일 간 납북자-제재 합의 관련 정부 입장'을 내고 "이번 일북합의 발표와 관련, 발표 직전에 외교경로를 통해 발표내용을 (일본으로부터) 통보받았다"며 "30일 일측으로부터 추가설명이 있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외교부는 이어 "인도적 견지에서 일본인 납치 문제에 대한 일본의 입장을 이해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북한 비핵화 문제에 관해서는 한미일 3국 모두 국제적 공조가 지속돼야 한다는 공동의 인식을 가지고 있는 바 이러한 맥락에서 일북 간 협의 동향을 계속해서 지켜볼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일본이 우리측에 사전 양해 없이 대북제재 해제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는 북일 간 합의를 발표한 것을 지적하고 한미일 3국 간 대북제재 공조체제에서 일본이 이탈해서는 안된다는 뜻을 전달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일본과 북한은 일본인 납치 문제를 재조사하기 위한 위원회를 설치하고 일본의 대북송금 금지조치 해제 등에 합의했다고 동시에 발표했다.


bin1981@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