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사당2 재건축, 건설기업 수주격전지 '부상'

내달 26일 시공기업 선정 입찰 마감…건설기업 4~5곳 적극 검토
빠른 사업속도·도급제 계약·높은 사업성이 '장점'

(서울=뉴스1) 임해중 기자 | 2014-04-16 21:09 송고
'사당2구역' 재건축 사업지의 모습/사진=임해중 기자© News1

서울 동작구의 대표적인 노후 단독주택지로 손꼽혔던 사당2구역이 최근 재건축 시공기업 선정을 위한 준비에 돌입하면서 사업 속도를 내고 있다.
특히 지난해 사당1구역 재건축 조합의 인가가 취소된 이후 동작구에서 사실상 마지막으로 추진되는 단독주택 재건축인데다, 공공관리제 적용 사업장 중 올해 처음으로 시공기업을 선정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사당2구역에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17일 사당2구역 재건축 조합에 따르면 6월 28일 시공기업 선정총회 개최를 목표로 다음달 26일 시공기업들의 입찰 제안서를 받을 계획이다. 앞서 열린 현장설명회에는 현대건설과 삼성물산, 대우건설, 대림산업, 포스코건설, GS건설, 롯데건설, SK건설, 현대산업개발 등 11개 건설기업이 참여했다.

업계에서는 사당2구역의 경우 일반분양 가구수가 많아 사업성이 높고 도급제로 시공기업을 선정하기 때문에 6월 개최되는 조합원 총회에서 시공기업 선정이 무난하게 성사될 것으로 보고 있다. 도급제란 건설기업이 단순 시공만 담당하고 공사비를 받아가는 구조로 분양책임을 모두 떠안는 지분제 계약보다 리스크가 낮다는 게 장점이다.

현재 GS건설과 SK건설, 롯데건설 등 대형 건설기업들이 사당2구역 재건축 사업 참여를 적극적으로 저울질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입찰 성사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이들 기업의 한 관계자는 "사당2구역의 경우 규모가 크지는 않지만 안정적인 사업장이라는 게 강점"이라며 "지역 주민들의 재건축 열의가 높은데다 사업추진 속도도 빨라 입찰참여를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중"이라고 말했다.
종전 420가구의 단독주택지를 964가구 규모의 아파트 단지로 재건축하는 이 사업장은 조합원 가구수가 360명에 불과해 일반분양 물량만 600가구가 넘어선다. 여기에 지난해 8월 사업계획안을 변경하면서 전용 85㎡ 이하의 중소형 주택을 982가구로 배정해 미분양 리스크도 낮다는 평가를 받는다.

시공기업이 선정되면 앞으로 사당2구역은 관리처분인가를 받은 뒤 철거와 착공에 돌입하게 된다. 2012년 6월 조합이 설립된 이후 2년 만에 사실상 사업이 막바지 단계에 이른 셈이다.

이처럼 사당2구역 재건축 사업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배경에는 지역 주민들의 강한 열의가 자리 잡고 있다. 사실 사당2구역은 지하철 7호선 낙성대역과 이수역에 둘러싸인 입지를 갖췄지만 개발사업에서 소외된 탓에 지은지 수십 년이 지난 단독주택만 밀집된 동작구의 대표적인 노후 주택촌으로 손꼽혔다.

상도 중학교 인근의 가파른 언덕배기 터에 단독 주택지가 위치해 마을버스도 통행하지 못했던 곳으로 언덕 아래 들어선 아파트 주거지보다 주거환경이 열악해 지역 주민들의 개발요구가 끊이지 않았던 곳이다.

사당2구역 재건축 조합의 관계자는 "인근 사당 자이나 삼호 그린 아파트 입주민들에 비해 교통이나 생활편의시설 이용 등 모든 조건이 불편해 주민들의 상대적 박탈감이 강했다"면서 "조합을 설립할 당시 재건축 사업을 원하던 주민들 대부분이 찬성표를 던져줘 사업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사당2구역의 경우 전체 주민의 86% 동의를 얻어 재건축 조합이 설립됐다. 100명 중 85명이 재건축 사업에 찬성했다는 의미로 현행 '도시 및 주거환경 정비법'에 규정된 재건축 조합설립을 위한 주민동의율인 75%보다 수치가 10%가량이 더 높다. 주민들의 개발욕구가 강했고 적극적인 협조가 계속된 덕에 그만큼 사업도 빠르게 진행할 수 있었다는 게 조합 관계자의 설명이다.

공공관리제가 적용된 구역 중 올해 처음으로 시공기업이 선정될 가능성이 높은 사업장이라는 점도 주목할 부분이다. 이 때문에 서울시는 사당2구역을 중점 지원 사업장으로 구분하고 행정지원을 계속하고 있는 모습이다. 지난해 8월 사업계획 변경 이후 올해 1월 사업시행인가를 받는 등 인·허가 절차가 초고속으로 이뤄진 것도 서울시의 행정지원이 효과를 거둔 결과로 해석된다.

서울시 관계자는 "개발 사업에 대한 주민들 욕구가 강하고 사업이 무리 없이 진행되는 곳은 시공기업 선정이나 사업절차와 용역계약 등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면서 "공공관리제가 적용되는 사당2구역에는 각종 인·하가 절차와 관련된 행정 지원도 병행해 왔다"고 설명했다.

업계 관계자들이 공공관리제 적용 사업장 중 사당2구역이 처음으로 시공기업을 선정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예상하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현재 건설기업들이 수주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공공관리제 적용 재건축 사업장은 방배3구역과 방배5구역, 삼호 가든 4차, 사당2구역으로 이중 방배5구역은 시공기업 입찰이 유찰되면서 시장에 악영향을 미쳤다.

한 건설기업 관계자는 "방배5구역의 경우 사업성은 높지만 지분제 방식으로 시공사 선정에 나서 건설기업들이 사업참여를 꺼렸다"면서 "29일 시공기업 입찰을 마감하는 삼호 가든 4차 역시 지분제 방식으로 시공기업을 선정하기 때문에 가장 먼저 시공기업 선정에 성공할 가능성이 높은 곳은 방배3구역과 사당2구역"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다만 사당2구역은 지난해 사당1구역 재건축 조합의 인가가 취소된 이후 사업성이 다소 떨어진 감이 있다"면서 "인근 1구역과 연계개발이 이뤄져야 재건축의 시너지 효과도 커지고 사업성도 개선되기 때문에 입찰 참여를 검토하는 건설기업들도 이 부분을 고민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haezung2212@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