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내 커피전문점 늘고, 술집 줄고

커피전문점 등 음료매장 9399개, 강남구에만 1000곳 넘어

본문 이미지 - ©로이터= News1   권영미 기자
©로이터= News1 권영미 기자

(서울=뉴스1) 장은지 기자 = 서울시내 커피전문점은 크게 증가하고 있는 반면, 주류를 판매하는 술집은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내 커피전문점 등 음료를 판매하는 매장은 총 9399곳으로 연평균 16.7% 증가했다. 회사가 밀집한 강남구에만 1000곳이 넘는다.

반면 술을 판매하는 주점업은 0.1%, 접객요원을 두고 술을 판매하는 유흥주점업은 2.4% 감소했다.

서울연구원(원장 이창현)은 이같은 내용을 담은 제74호 인포그래픽스 '서울의 음식·음료업 중 무엇이 크게 증가했나'를 26일 발간했다.

서울연구원은 통계청의 사업체 기초통계 조사자료를 이용해 서울시 커피·음료점업 현황을 분석했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2008년부터 2011년까지 서울의 음식·음료업 중 '커피·음료점업'이 연평균 16.7%로 가장 크게 증가했다.

같은 기간 서울 전체의 음식·음료업은 연평균 1.69% 증가했다. 커피·음료점업 다음으로는 외국식 음식점업이 15% 늘었다. 남녀노소 누구나 즐겨찾는 치킨전문점도 7.5%의 증가세를 보였다.

2011년 자료에 근거해 분석해보면 서울의 '커피·음료점업'은 회사가 밀집하고 유동인구가 많은 강남구(1128개, 12%)에 가장 많았으며, 증가율만 놓고보면 용산구가 연평균 28.1%로 가장 높았다.

사업체수와 연평균 증가율 모두 25개 자치구 중 3위를 차지한 마포구는 이미 사업체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연평균 25.7%씩 증가하고 있다.

마포구의 경우 청년들이 주로 많이 찾는 홍대입구 등 서교동에 대부분의 사업체(327개)가 밀집돼 있었다.

박희석 서울연구원 서울경제분석센터장은 "최근 서울의 비알콜음료점인 커피전문점 등이 빠르게 증가하는 반면, 알콜음료점은 감소하고 있다"며 "이같은 변화가 서울시민의 소비패턴을 반영한다"고 말했다.

본문 이미지 - 26일 서울연구원이 발간한 제74호 인포그래픽스 '서울의 음식·음료업 중 무엇이 크게 증가했나'. (서울시 제공)© News1
26일 서울연구원이 발간한 제74호 인포그래픽스 '서울의 음식·음료업 중 무엇이 크게 증가했나'. (서울시 제공)© News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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