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신재효 탄생 200주년 기념 특별전” 전북 고창서 개최

(고창=뉴스1) 박제철 기자 | 2012-11-06 08:29 송고
동리 신재효 선생의 탄생 200주년을 맞아 전북 고창군 판소리 박물관에서 '신재효 탄생 200 주년 기념 특별전'이열린다./사진제공=고창군© News1


전북 고창군은 우리나라 판소리사에서 큰 업적을 남긴 동리 신재효(1812-1884) 선생의 탄생 200주년을 맞아 11월 6일부터 2013년 3월 말까지 판소리박물관 2층 기획전시실에서 '신재효 탄생 200주년 기념 특별전'을 개최한다.
'동리정사에서 키운 소리광대의 꿈'을 주제로 마련된 이번 전시회에서는 동리 신재효의 지도 아래 대명창의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소리꾼들이 정자와 연못 등이 실재처럼 재현된 옛 동리정사를 배경으로 수련하는 모습과 명창의 꿈을 이룬 진채선의 모습을 볼 수 있다.

동리 선생은 판소리 여섯마당집성자, 이론가, 후원가, 지도자로 추앙되는 사람으로 우리나라 존경받는 지식인 100인 중 한 사람으로 꼽히는 인물이다.

동리정사는 신재효를 중심으로 문화공동체가 숙식을 같이하며 자연스럽게 판소리를 교육ㆍ수련ㆍ공연ㆍ평가했던 학교였다.
개인의 생가를 넘어서서 공적인 의미를 갖는 ‘한국 판소리 공연과 교육의 산실’로서 역할을 했으므로 동리정사는 수련ㆍ교육현장으로 재현되고 보존돼야 하며, 이것이 세계 무형문화유산으로 지정된 판소리를 전승하는 길이다.

이번 전시에서는 무지개문, 사랑채에 들어서는 장면을 연이어 그린 대형 그림, 풍류의 경관을 자아내는 정자와 연못 설치물, 판소리의 역사적 중요자료로서 조선 순조 때 송만재(宋晩載)가 지은 '소악부 - 관우희(觀優戱)', 판소리와 관련해서 현재까지 알려진 가장 오래된 기록인 만화본 춘향가가 수록된 '만화집(晩華集)' 등의 자료와 신재효 후손이 기증한 유품, 서적, 호적단자, 절목, 악기 등 160여점이 선보인다.


jcpark@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