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사회 > 일반

기상청, 세계 6번째 '전 지구 정보시스템센터' 유치

(서울=뉴스1) 박상휘 기자 | 2012-06-27 05:02 송고 | 2012-06-27 05:27 최종수정


기상청은 지난 23일부터 다음달 3일까지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리고 있는 세계기상기구(WMO) 집행이사회에서 세계 6번째로 '전 지구 정보시스템센터'(GISC, Global Information System Centre)를 서울에 유치했다고 27일 밝혔다.


기상청은 이번 GISC 유치로 전 세계 기상자료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교환할 수 있는 지위를 확보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기상청은 이번 유치를 통해 △전 지구 기상예측 능력 향상 △기상산업의 해외 진출 강화 △국제무대에서 우리 IT기술 역량 과시 등 효과를 얻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금까지는 전 세계 기상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일본과 중국의 협조를 얻어야 했지만 앞으로는 세계 기상자료를 직접 관리하고 국내외에 기상자료를 공급하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됐다.


또 일기예보와 기후변화 연구 등에 필요한 세계 각국의 기상 기후자료를 실시간 확보해 세계 각 지역의 수치예보를 보다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을 전망이다.


기상청은 앞으로 GISC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표준 운영체계를 구축하고 국내외 자료수집생산센터 지원과 센터 운영 고도화를 추진해 운영기반을 공고히 한다는 방침이다.





sanghwi@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