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서울대 게시판 '신림동 비하 논란'

전문가 "과도한 입시경쟁 겪느라 사회성찰 부족"
"강남 출신 유복한 학생 많아진 탓도"

(서울=뉴스1) 류보람 기자 | 2014-06-15 23:55 송고
© News1 박지혜 기자


서울대 내부 인터넷 커뮤니티 '스누라이프'가 신림동 비하 논쟁에 휩싸였다.

16일 조선일보에 따르면 논쟁의 발단은 지난달 31일 한 재학생이 올린 '신림역 근처엔 왜 이렇게 질 떨어지는 사람이 많죠?'라는 제목의 글이었다.

글쓴이는 "신림역 일대는 전반적으로 다른 서울 번화가보다 수준이 떨어지는 느낌이 강하다. 패션과 외모, 머리모양 등이 전반적으로 저렴해 보인다"라고 썼다.

일부 학생이 "누군가는 이 글을 보며 상처받을 수 있다", "왜 나름의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을 폄하하는가" 등이라고 비판했지만 곧바로 '왜 선비인 척하느냐'는 식의 반론에 파묻혔다.

논란이 커지자 원래의 글은 다음날 결국 삭제됐다. 그러나 불과 하루 만에 5000명 가까운 서울대생이 이 글을 읽고 동조하는 댓글을 수십개 달았다고 조선일보는 전했다.

이런 현상에 대해 인문대의 한 교수는 "강남 출신 학생이 늘어나면서 서울대생들이 빈부격차에 대해 생각하는 방식이 많이 달라졌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요즘 서울대 저학년 학생들은 '죽음의 오각형'이라고 불리는 논술·내신·수능·특기·입학사정관제를 통과하느라 사회에 대한 성찰이 부족한 데다 유복한 강남 출신이 많아 빈부격차에 대한 성찰 대신 싫다는 반응만 보이게 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padeok@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