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문창극, 기자회견 자처해 '사과'한 배경은

15일 미리 준비한 원고 읽으며 논란 해명
적극 해명으로 정면돌파 시도

(서울=뉴스1) 김정욱 기자 | 2014-06-15 11:00 송고
문창극 국무총리 내정자가 15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창성동 별관에서 최근 자신의 과거 칼럼과 교회·대학 특강 발언으로 붉어진 논란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2014.6.15/뉴스1 © News1 송은석 기자

최근 정치권과 시민단체들로부터 자진사퇴 압박을 받고 있는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가 15일 그 동안의 논란에 대해 조목조목 해명하며 진화에 나섰다.
문 후보자는 이날 오후 사무실이 위치한 정부서울청사 창성동별관 건물 1층 현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회 강연 당시 발언과 언론인 시절 쓴 글들에 대해 해명했다.

그는 총리 지명 직후 과거 발언과 글들에 대해 논란이 일었지만 그 동안 적극 대응하지 않고 있다 처음으로 미리 준비한 원고를 읽어 내려가며 일일이 해명을 하고 또 사과를 했다.

문 후보자는 이날 총리 지명 이후 일련의 사태에 대해 "평생 이 나라를 사랑하며 살아왔는데 총리로 지명된 다음날부터 갑자기 반민족적인 사람이 되어 버렸다"며 "도대체 무슨 일인지 놀랍고 이해할 수 없었다. 당혹스럽고 놀라웠다"고 그간의 심경을 피력했다.
그러면서 "일본 식민지배는 하나님 뜻이라는 발언은 종교적 인식에서 말한 것이었다"면서 "위안부 발언과 관련해 상처를 입은 분들에게 진심으로 죄송하게 생각하며, 일본은 진정성 있는 사과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문 후보자는 "나의 표현력이 미숙해 진심이 전달되지 못하고 오해가 생기게 됐다"면서 "나의 역사관은 다른 사람들과 결코 다르지 않다"고 강조했다.

그 동안 말을 아꼈던 문 후보자가 이날 자신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 직접 적극 해명에 나선 것은 최근 사퇴요구를 받고 있는 것에 대한 정면 돌파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해석된다.

여권 내부에서도 이견이 있지만 새누리당 지도부는 문 후보자를 둘러싼 논란과 관련해 인사청문회에서 소명할 기회를 줘야하고 해명돼야 한다는 입장을 분명히하고 있다. 청와대 역시 아직 공개 표명은 없지만 여권 지도부 입장과 동일선상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는 17일 문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과 청문요청서를 국회에 제출할 예정인 점도 문 후보자가 이날 작심하고 해명에 나선 배경으로 보인다.

국회 청문회에 앞서 문 후보자 스스로 그간의 논란에 대해 해명하고 사과할 것은 사과하는 적극적인 모습을 보임으로써 문 후보자에 대한 부정적 여론을 환기시킬 필요가 있었다는 것이다.

이는 문 후보자의 기자회견 이후 여야의 반응에서도 드러난다.

박대출 새누리당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야당은 문 후보자에게 친일 반민족이라는 주홍글시를 덧씌웠지만, 본인은 부당한 주장임을 밝히고 있다"며 "이제 누가 옳고 그른지는 국민들이 판단하시면 된다"고 밝혔다.

일단 인사청문회를 열어서 시시비비를 가리고, 최종 판단은 국민에게 맡기자는 취지다.

반면 야권은 문 후보자 사과의 진정성에 의문을 제기하면서 자진 사퇴를 거듭 압박했다. 박범계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변인은 "문 후보자는 벌써 국민의 세찬 비난여론이 들끓자 위안부 발언에 대해 사과했다"며 "(그러나) 식민매국사관, 친일매국사관의 후보자 DNA는 결코 변하지 않는다. 아니 변하지 못한다"고 비판했다.

심상정 정의당 원내대표는 "조선 500년 역사를 능멸하고, 식민지배와 6·25 비극을 신이 내린 징벌이라는 망언을 하는 등 그의 패륜적 역사관에 대한 국민적 검증은 이미 끝났다"고 했다.

총리실 관계자는 15일 "문 후보자는 논란이 됐던 발언들에 대해 청문회에서 다시 한 번 자세히 해명을 할 것이다"면서 "문 후보자의 발언은 취지와는 달리 오해를 불러 일으켜 오늘 직접 해명하는 시간을 갖게 된 것이다"고 말했다.


kj@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