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선거일에도 이어진 1129차 수요시위… 일본 정부 비판

"일본, 평화헌법 개정 시도 등 위안부 문제해결 요원해"
투표일 맞아 등교하지 않아도 되는 학생 800여명 참석

(서울=뉴스1) 문창석 기자 | 2014-06-04 05:47 송고
지난달 28일 오후 서울 종로구 중학동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1128차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시위'에서 참가자들이 일본 정부의 공식 사죄를 촉구하는 함성을 외치고 있다. © News1 한재호 기자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는 6·4지방선거일인 4일 낮 12시쯤 서울 종로구 중학동 주한일본대사관 앞 평화로에서 1129차 정기 수요시위를 열고 "고통의 세월이 반세기가 넘었음에도 일본 정부는 반성과 사죄를 하고 있지 않다"고 비판했다.

정대협은 "아직까지 일본 정부는 책임을 인정하고 문제를 해결할 의지를 보이고 있지 않다"며 "일본 정부가 평화헌법을 바꾸려고 시도하고 집단적 자위권 행사에 박차를 가하는 것을 볼 때 문제해결은 요원하다"고 밝혔다.

이어 "일본의 전쟁범죄를 조사해 온 미국연방정부 합동조사단(IWG)은 2000년대 초 '위안부는 일본군의 조직적인 성노예 제도'라는 결론을 내렸다"며 "이는 일본의 전쟁범죄를 적나라하게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이날 수요시위에 참석한 조캐서린 성가소비녀회 수녀는 "외세의 억압 아래 조선의 딸들은 이국의 노예로 끌려갔다"며 "이들의 평생은 가난 속에 묻혀 사는 침묵이었고 이들의 노년은 이제 투쟁 속에 힘겨운 마지막 며칠"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수요시위에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김복동(89)·길원옥(87) 할머니가 참석했다.

또 이날 법정공휴일로 지정된 제6회 전국동시지방선거일을 맞아 등교를 하지 않아도 되는 전국 각지 초·중·고등학교 학생 800여명(경찰 추산)이 참석해 수요시위를 응원했다.

윤미향 정대협 상임대표는 학생들에게 "여러분은 지금 투표할 권리가 없지만 몇 년 후에는 있을 것"이라며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생각해주고 여러분이 가진 생각을 행동으로 보여줄 수 있는 사람을 뽑아달라"고 강조했다.


themoon@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