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세월호 침몰]안산시, '경기도 엄중경고' 요구 파문

해수부에 합동분향소 부정적 여론 조성 경기도 재제요청

(안산=뉴스1) 진현권 기자 | 2014-04-24 06:50 송고 | 2014-04-24 09:46 최종수정

안산시가 화랑유원지내 세월호 합동분향소 설치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이 제기된 것과 관련, 범정부 사고대책본부장인 해수부장관에게 경기도에 대한 엄중경고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져 파문이 일고 있다.

지자체 하위기관이 상위기관에 대해 문책을 요구한 것은 전례가 없는 일이기 때문이다.
24일 경기도 합동대책본부와 안산시 등에 따르면 세월호 침몰사고 범정부 사고대책본부는 23일 오전 9시 진도군청 대책본부에서 해수부장관, 중앙부처, 전라남도 관계자, 안산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세월호 관련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세월호 희생자에 대한 보상대상과 치료범위, 장례비용, 장례절차 등이 논의됐다.

대책본부는 이날 피해자에 대한 신체정신적 치료비를 전액(실비)지급키로 하고, 복지부에서 사전지급 뒤 국비로 정산키로 결정했다.
김철민 안산시장은 그러나 이 자리에서 세월호 합동분향소 설치과정의 잡음이 발생한 것에 대해 본부장(해수부장관) 명의로 경기도에 엄중경고할 것을 요구해 파문이 일었다.

화랑유원지 합동분향소 설치 결정과정에서 부정적 여론이 언론에 여과없이 보도된 것에 대해 적절한 조치가 뒤따라야 한다는 것이다.

앞서 경기도교육청과 경기도는 21일 오전과 오후 각각 브리핑을 열어 합동분향소 설치를 놓고 다른 주장을 폈다.

도교육청은 이날 "화랑유원지 합동분향소 설치가 안산시, 유족과 합의로 확정됐다"고 주장했지만 경기도는 "기관간 논의는 했지만 합의는 안됐다"고 반박했다.

정상영 도교육청 부대변인은 "안산 올림픽기념관에 마련한 임시 합동분향소를 일단 운영한 뒤 일정 규모 이상의 장례가 진행될 경우, 안산 화랑유원지에 합동분향소를 확대 설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반면 황정은 경기도 세월호 합동대책본부 대변인은 "분향소는 규모의 문제가 아니라 상황이 굉장히 중요하다. 조금 더 심사숙고해야 하지 않겠냐"며 "이미 장소를 결정했다는데 협의과정을 거쳤지만 확정된 바 없다"며 반박했다.

도교육청과 안산시는 그러나 경기도와 제대로 협의하지 않고 화랑유원지 합동분향소 설치를 밀어부쳤다. 합동분향소 설치는 도교육청과 안산시가, 운영과 지원은 경기도가 각각 맡고 있다.

따라서 김 시장의 이같은 발언은 화랑유원지 합동분향소 설치에 반대하며 올림픽 기념관 합동분향소 유지를 주장해온 경기도에 대해 강한 불만을 표출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일부에서는 민주당 시장과 새누리당 도지사간 힘겨루기로 보는 시각도 있다.


jhk102010@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