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中, 오바마 센카쿠 지지 발언에 강한 반발

(서울=뉴스1) 정은지 기자 | 2014-04-23 22:08 송고

중국 정부는 센카쿠열도(중국명 댜오위다오)가 미·일 안전보장조약에 포함된다는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강력하게 반발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현직 대통령으로서는 처음으로 센카쿠와 관련해 일본을 지지한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친강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3일 정례브리핑에서 "댜오위다오가 중국 고유 영토라는 중국 측 입장은 매우 명확하며 일관된다"며 "중국은 댜오위다오에 대해 반박할 여지가 없는 주권을 갖고 있으며 일본의 댜오위다오 불법 점거는 불법적이며 효력이 없다"고 말했다.

친 대변인은 "미일동맹은 냉전시기 만들어진 양측의 조치로 중국의 영토주권과 정당한 권익을 훼손해서는 안된다"며 "중국은 댜오위다오가가 미일안보조약 적용대상이라는 점에 대해 결연하게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또 "미국은 사실을 존중하고 책임감있는 태도를 보이고 영토 문제에 있어 일방의 편에 서지 않겠다는 약속을 존중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미국은 언행에 신중을 기하고 지역 안정을 위해 건설적 작용을 발휘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중국 정부는 이날 국제안보 문제에서 일본의 역할 확대를 지지한다는 오바마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서도 불편함을 드려냈다.

친 대변인은 "역사적인 이유로 일본의 군사안전정책은 역내 국가 및 국제사회의 관심을 받아왔다"며 "일본은 최근 역사, 영토주권 문제 등과 관련해 그릇된 도발적인 언행을 해왔다"고 밝혔다.

특히 "우리는 일본의 군사안전영역 동향에 높은 경계심을 갖고 있다"며 "유관 부문은 사실을 존중하고 옳고 그름을 분명히 가리고 지역 평화와 안정 및 안전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jjung@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