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선박 안전운항 감독 못하는 해운조합 '역할론' 의심

침몰 세월호 소속 청해진해운, 장관상에 추천하기도

(인천=뉴스1) 강남주 기자 | 2014-04-21 13:26 송고
세월호 침몰사고 엿새째인 21일 인천 중구 한국해운조합 인천지부에서 한 조합 관계자가 지부 사무실을 나서고 있다.이날 검찰 수사본부는 세월호 화물 과적 여부와 관련해 한국해운조합 소속 운항관리자를 불러 적재 상태 등을 제대로 확인했는지 여부에 대해 조사했다. 2014.4.21/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세월호 침몰 사태와 관련해 선사인 (주)청해진해운의 부실운영이 속속 드러나고 있는 가운데 그동안 청해진해운이 정부 및 지자체가 수여하는 물류 부문의 상을 여러번 수상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청해진해운이 이같은 상을 수상한 이면에는 ‘한국해운조합 인천지부’의 추천서가 강력한 작용을 했다는 지적이다. 이에 따라 해운조합의 역할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21일 인천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해 청해진해운 측에 물류대상 부문 특별상을 시상했다. 청해진해운이 특별상 시상자가 됐던 중요한 요인은 해양수산부 산한 ‘한국해운조합인천지부’의 추천과 청해진해운의 공적 내용이다.

해운조합이 작성한 청해진해운의 공적 내용을 보면 2006년 해양수산부장관상, 2009년 4월과 12월 그리고 2012년 1월 각각 국토해양부장관상을 수상했다. 또한 2013년 6월 국가보훈처장 감사패를 수상한 경력이 명시돼 있다.

시 관계자는 “보통 이같은 상을 시상할 때 가장 중요하게 체크하는 것이 추천서와 공적내용이다”며 “해운조합이 해양수산부 산하인 점, 해운 관련 각종 중요한 역할을 하는 점 등이 해운조합의 공신력을 보장해 주기 때문에 이들 추천서와 공적내용을 그대로 믿고 시상하게 됐다”고 말했다.

결국 청해진해운의 특별상 수상에는 해운조합이 가장 큰 역할을 한 셈이다.

해운조합은 여객선의 승객 확인, 안전과 관련한 감사·감독·교육을 맡고 있다. 실질적으로 선박 안전운항의 대부분을 책임지고 있는 것이다. 이럼에도 불구하고 해운조합이 업체들의 회비로 운영된다는 것은 ‘아이러니’ 그 자체라는 지적이다. 자신들의 월급과 생활을 책임지는 업체들을 상대로 제대로 감독을 할 수 없는 것이 당연지사이기 때문이다.

해운조합이 안전운항 관리 감독을 제대로 하지 않았다는 것은 세월호 사태에서도 적나라하게 드러났다.

세월호가 인천항을 출항했던 16일에도 청해진해운은 출항 전 점검보고서에서 탑승 인원과 선원 수, 화물 적재량을 모두 엉터리로 기재했지만 해운조합 소속 운항관리자가 이를 제대로 확인하지 않은 것이다.

박근혜 대통령도 21일 “출항 전에 청해진해운이 운항 관리실에 제출한 출항 전 점검 보고서에 적재 중량을 허위 기재했고 화물 결박을 부실하게 한 것이 사고 원인이라는 지적도 있다"면서 "어떻게 통과가 되었는지도 확인해야 한다"고 지적한 바 있다.

검찰의 칼끝도 이미 해운조합을 향해 겨눠져 있다.

검찰 수사본부는 21일 세월호 화물 과적 여부와 관련해 해운조합 소속 운항관리자를 불러 적재 상태 등을 제대로 확인했는지 여부에 대해 조사했으며 전방위로 수사를 확대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해운업계 한 관계자는 “터질 것이 터지고 있다는 느낌이다”며 “검찰의 수사로 해운조합의 잘못된 행태가 세상에 여실히 드러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세월호 사태를 계기로 ‘해운조합의 역할을 재정립해야 한다’는 자조 섞인 목소리가 업계에서도 높다”고 말했다.


inamju@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