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푸틴의 '김정은 껴안기'?…러, 北 부채 90% 탕감

나머지 상환금은 투자전용…한-러 가스관 건설 탄력 전망

(서울=뉴스1) 김정한 기자 | 2014-04-21 04:40 송고 | 2014-04-21 13:58 최종수정
러시아 남서부 크라스노다르州 정유공장을 방문한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 © AFP=News1
러시아가 북한에 대해 부채를 대규모 탕감하고 나머지 상환금은 양국 공동 투자사업에 사용할 계획이라고 밝혀 러시아-한국간 가스관 건설사업도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러시아 하원(두마)은 19일(현지시간) 북한이 구(舊)소련에 진 부채 중 약 98억7000만달러(약 10조2391억3800만원)의 부채를 탕감하는 내용의 협정을 비준했다.

세르게이 스토르책 재무부 차관은 이날 러시아 현지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북한의 부채 중 일부를 상환 받아 북한 영토를 통과하는 러시아-한국간 가스관이나 철도 건설에 필요한 토지 확보 등에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부채 탕감 규모는 북한이 2012년 9월17일 기준으로 구소련을 포함해 러시아에 진 부채 총 규모인 약 109억6000만달러의 약 90%에 해당한다.
이 협정에 따르면 북한은 탕감받은 부채 외 나머지인 약 10억9000만달러를 향후 20년간 매 6개월마다 분할 상환하게 될 전망이다. 러시아는 이 상환금을 국책은행인 VEB은행(Vnesheconombank)이 관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러시아의 북한 부채 탕감 결정은 자국의 가스 수출을 유럽 외 다른 지역으로 다변화하고자 하는 노력과 관련이 있다.

유럽이 냉전시대의 적이었던 러시아에 대한 석유와 가스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려는 움직임을 보임에 따라 유럽 외 아시아 각국으로 수출시장을 개척한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러시아의 국영 가스업체인 가즈프롬은 오래 전부터 북한을 경유하는 한국-러시아 가스관 건설을 구상해왔다. 이 가스관이 건설될 경우 연간 100억㎥의 공급 능력을 갖출 전망이다.

이 경우 가스관이 북한을 경유해야 하므로 북한에 대해 현실적인 부채 상환의 길을 터주고 그 상환자금으로 북한 내 가스관 건설에 대한 토지 대여비나 인건비 등으로 활용하겠다는 복안이다.

러시아는 다음 달 중국에 대한 가스 공급을 위한 약 10년간의 협상을 마무리한다는 방침을 세워두며 이 같은 구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러시아의 북한 부채 탕감 결정이 푸틴 대통령의 "김정은 껴안기"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북한의 부채 부담을 덜어주는 대신 북한 내 개발 과정에서 영향력을 강화하기 위한 포석이라는 것이다.

북한과 러시아 양국은 최근 나진-하산 철도개발사업 등 최근 경제협력 사업의 규모를 확대하며 고위급 인사의 왕래를 이어가고 있다.

북한이 최근 핵미사일 개발 등을 둘러싸고 중국과의 관계가 소원해지자 러시아와의 관계 강화에 적극 나서고 있다는 점도 양국간 관계 개선을 거들고 있다.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은 지난 16일 유리 트루트네프 부총리가 경협문제 등을 논의하기 위해 조만간 북한을 방문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acenes@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