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팽목항 찾은 이주영 장관, 실종자 가족들로부터 뭇매 맞아

[세월호 침몰] "사고 대책과정 미흡한 점 많아" 사죄
'기념사진 촬영' 논란 "저와 관계된 분은 아니다"

(진도=뉴스1) 성도현 기자 | 2014-04-20 13:42 송고 | 2014-04-20 14:03 최종수정
세월호 여객선 침몰 사고 발생 닷새째인 20일 오후 전남 진도 팽목항 상황본부를 찾은 이주영 해양수산부 장관이 실종자 가족들의 항의를 받으며 해경 관계자와 취재진에 둘러싸여 있다. © News1 한재호 기자

여객선 세월호 침몰 사고 닷새째인 20일 진도 팽목항을 찾은 이주영 해양수산부 장관이 분노한 실종자 가족들에게 둘러싸여 뭇매를 맞았다.

이날 오후 6시쯤 이 장관이 팽목항에 도착하자 실종자 가족들이 30여분간 "우리 아들 내놔라", "그동안 도대체 뭐했냐" 등 비난의 화살을 퍼붓는 과정에서 몸싸움이 일기도 했다.

"사고 발생 5일동안 어떤 대책을 했느냐"는 가족들의 질문에 이 장관은 "그 때 그 때 상황에서는 최선을 다했다 해도 지금 와서 보면 미흡한 점이 많다"며 "제가 책임질 일 있으면 다 책임지겠다"고 사죄했다.
이 장관이 "수색·구조활동과 선체 인양을 동시에 진행하고자 한다"고 앞으로 계획을 밝히자 가족들은 "사고 난 후 바로 안하고 왜 이제서야 그런 생각을 하냐"고 질책했다.

이에 대해 이 장관은 지금까지는 구조활동에 주력했기 때문에 인양계획을 언급하는 것은 가족들에게 상처를 줄 우려가 있어 언급을 자제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시간이 지난 후 지금 작업했을 때도 아이들이 다 살아있다고 보느냐"는 가족들의 질문에는 "아직도 희망을 갖고 작업에 임하고 있다"고 답했다.

일부 실종자 가족들은 "희망 버린지 오래다"라며 울부짖기도 했다.

이 장관은 비공개 회의를 마치고 나와 "앞으로 하루에 한 번 이상은 팽목항을 방문해 개선사항을 잘 고쳐 나가도록 하겠다"며 "여러가지 시설을 둘러보고 보완할 부분들이 어떤 게 있는지 점검하러 온 것"이라고 말했다.

이 장관은 이날 2시간 동안 진행된 비공개 회의 내용에 관해서는 별다른 답변을 하지 않았다.

한편 '기념사진 촬영' 논란과 관련해 이 장관은 "장관이 사과해야 되는 거 아니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우리)보좌관하고 그런 일은 없었다. 저와 관계된 분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앞서 이 장관과 함께 팽목항을 찾은 안행부 송모 감사관은 세월호 침몰 사망자 명단 앞에서 기념사진을 찍으려다 가족들에게 항의를 받았다.


dhspeople@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