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무공천의 덫…野, 기초후보 지원책 고심

'자체 단일화' '사진 등 홍보물 활용' 방안 고려…무공천 취지 어긋난다는 점은 고민

(서울=뉴스1) 박상휘 기자 | 2014-03-17 20:39 송고
새정치민주연합 창당준비위원장으로 선출된 김한길, 안철수 창당준비위원장이 16일 오후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새정치민주연합 창당발기인대회에서 악수를 하고 있다. 2014.3.16/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민주당과 새정치연합이 기초선거 무공천이라는 고리를 통해 통합이라는 성과물을 만들어냈지만 정작 지방선거가 코 앞으로 다가오면서 기초선거 출마자들에 대한 지원 여부를 두고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정당공천을 하지 않기로 한 만큼 기초선거 후보자들에 대한 직접적인 지원은 하지 않겠지만 이를 무작정 방치할 경우 야권의 후보가 난립하면서 표가 분산될 게 자명하기 때문이다.

이 경우 정당공천을 하게 될 새누리당에 어부지리 혜택을 줄 가능성이 높아 민주당과 새정치연합은 대응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는 상황이다.

민주당 관계자는 17일 뉴스1과 통화에서 "기초단체장은 현직 프리미엄이 있어 해볼만 한데 기초의회 선거는 어려울 수 있다"며 "호남의 경우 후보 난립으로 새누리당의 당선자가 나올 수도 있는데 이번 무공천이 새누리당의 전국 정당화를 가능케 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민주당과 새정치연합은 일단 기초선거에 무공천을 하더라도 지역에서 자체적으로 후보 단일화를 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민주당 한 재선의원은 "정당이 개입하지 않은 채 지역에서 후보들 자체적으로 단일화를 한다면 표가 분산되는 우려를 씻을 수 있다"며 "자체적으로 룰을 만든다면 오히려 룰에 대한 시비도 없고 후보간 교통정리도 자연스레 이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우호세력을 다른 무소속 후보들과 차별화 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

이는 특정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않은 정당이 그 지역에 나온 무소속 후보자를 지지하거나 지원하는 경우 해당 무소속 후보자가 이런 사실을 표방할 수 있다는 현행 공직선거법 84조에 근거한 것이다.

이에 따라 민주당과 새정치연합은 후보자를 중심으로 양 옆에 김한길 민주당 대표와 안철수 새정치연합 중앙운영위원장이 서서 사진을 찍고 이를 선거 홍보물 전단에 적극 활용토록 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새정치연합 관계자는 "사진 등 홍보물을 통해 '새정치민주연합'의 사실상 단일후보라는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방법이 있을 수 있다"며 "아울러 광역단체장 후보와 기초선거 후보를 연계, 연대하는 방안도 있다"고 말했다.

다만 기초선거 후보를 우회적으로 지원하는 것 역시 무공천을 약속한 본래의 취지와는 어긋난다는 비판이 나올 수 있다는 점에서 민주당과 새정치연합의 고민은 깊어가고 있다.

또한 법적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하더라도 새누리당에 무공천의 취지를 버렸다는 역공의 빌미를 제공할 수 있어 우회적 지원 방안도 검토의 수준에 그치고 있다.

민주당 관계자는 "기초선거 후보를 지원해야 된다는 논의는 있지만 지원을 결정하는 순간 새누리당에 먹잇감을 던져주는 것과 같아 고민"이라며 "중앙당에서 고민을 함께 해줄 수는 있겠지만, 문서 등을 통해 일률적인 지침을 내려줄 수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과 새정치연합은 기초의회 비례대표 공천과 관련해서도 아직 뚜렷한 입장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민주당과 새정치연합은 비례대표 선출의 취지가 여성과 사회적 약자의 목소리를 대변하고자 만들어진 제도이니 만큼 비례대표 공천을 한다는 입장이다.

다만 기초선거 무공천이라는 큰 틀에서 비례대표도 공천하지 말아야 한다는 의견에도 힘이 실리는 모양새다.

새정치연합 핵심관계자는 "기초선거에서 공천하지 않겠다고 하면서 비례대표는 공천하는 것이 맞느냐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며 "다만 비례대표제는 여성과 장애인, 국가유공자 등 스스로 목소리를 내기 어려운 사람들을 위한 제도이니 만큼 쉽게 포기할 수 없는 것도 사실"이라고 말했다.


sanghwi@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