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安 "통합의 정치·정치구조 개혁 이룰 것"…창당 박차(종합)

창당 발기인대회 열어…창준위 중앙운영위원장에 안철수 추대

(서울=뉴스1) 박상휘 기자 | 2014-02-17 07:22 송고
안철수 새정치연합 중앙운영위원장과 공동위원장들이 17일 오후 서울 용산구 백범기념관에서 열린 새정치연합 창당 발기인대회에서 맞잡은 손을 들어보이고 있다.왼쪽부터 윤장현, 김효석, 윤여준 공동위원장, 안 중앙위원장, 박호군, 이계안, 홍근명, 김성식 공동위원장. 2014.2.17/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안철수 무소속 의원측이 17일 '새정치연합' 창당준비위원회 발기인대회를 열고 본격 창당 수순에 들어갔다.

'새정치연합' 창준위는 17일 오후 서울 용산구 백범기념관에서 창당 발기인 대회를 열고 창준위 최고의결기구인 중앙운영위원회 설치 및 공동위원장 선출 등의 내용이 담긴 창준위 규약을 채택했다.

특히 이날 발기인 대회에서는 '새정치연합' 창준위의 법적 대표이자 중앙운영위원장으로 안 의원이 박수에 의한 만장일치로 추대됐으며 공동위원장으로는 기존의 새정치추진위원회 공동위원장단이었던 윤여준·박호군·윤장현·김효석·이계안 위원장이 선출됐다.

아울러 이날 발기인 명단에 이름을 올린 홍근명 전 울산시민연대 대표도 추가로 공동위원장으로 선출됐다.

창당발기인은 총 374명이 이름을 올렸으며 6월 지방선거에서 전북지사 후보로 거론되고 있는 강봉균 전 재정경제부 장관도 발기인에 합류했다.

'정책네트워크 내일'의 윤영관 이사장과 장하성 소장도 발기인에 참여했으며 류근찬·선병렬·조배숙 전 의원과 박영복 전 인천시 정무부시장, 송용호 전 충남대 총장, 이상갑 변호사, 이석형 전 함평군수 등 일부 광역단체장 후보군도 발기인에 이름을 올렸다.

강 전 장관과 류근찬·선병렬·조배숙 전 의원 등은 이날 발기인 대회에 직접 참석하기도 했다.

특히 강 전 장관은 발기인 합류 배경에 대해 "새정치가 성공했으면 좋겠다"며 신당에 대한 기대의 마음을 드러내기도 했다.

'새정치연합' 창당준비위원회는 이날 '새정치 대국민 7가지 약속'과 창당 발기취지문도 발표했다.

'새정치 대국민 7가지 약속'에는 깨끗한 정당 추구와 분파적 계파활동 및 지역주의 부추기는 언행 금지 등의 내용을 담았으며 창당 발기취지문에는 △민주적 시장경제 추구 △정의로운 복지국가 추구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에 의한 평화통일 한반도 시대 및 동북아 시대를 준비하겠다는 내용이 담겼다.

한편 이날 중앙운영위원장으로 추대된 안 의원은 인사말을 통해 낡은 정치 타파와 통합의 정치 지향, 정치 구조 개혁을 공언했다.

안 의원은 "시대적 과제를 외면하는 낡은 정치를 타파하고 새 틀을 만드는 정치를 지향하겠다"며 "삶의 정치, 국민을 묶어내는 통합의 정치를 지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약속을 지키지 않는 정치가 아니라 희망을 만들어 가는 정치를 지향하겠다"며 "기득권을 강화하는 정치적 담합을 타파하고 정치 구조를 개혁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남북이 평화와 상생의 길을 갈 수 있도록 노력하고 또 통일에 대한 국민적인 논의가 가능하도록 만들어 가겠다"며 "국민이 스스로 주인이 되는 정치가 될 수 있도록 국민참여의 정치를 열어가겠다"고 강조했다.

안 의원은 "우리의 삶은 더 나아져야 하며 미래에 대한 두려움은 희망으로 대체돼야 한다"며 "국민이 주인이 되는 정치를 실현하기 위해 온힘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새정치연합' 창준위는 빠르면 이날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명칭과 사무소 소재지, 발기인 및 그 대표자의 성명과 주소 등을 신고할 예정이며 이러한 과정을 거쳐 이르면 18일 선관위로부터 법적 지위를 받게 된다.

이날 창당 발기인 대회에는 발기인과 지지자, 취재진 등 약 1000여명이 몰렸으며 야권의 주도권을 놓고 경쟁할 민주당에서는 노웅래 사무총장이 참석했다.

'3월 창당'을 공식화한 안 의원측은 창당 발기인 대회를 기점으로 본격적인 세 확산에 나선다.

안 의원측 관계자는 "3월 창당을 선언한 만큼 창당 발기인 대회를 기점으로 당원 확산 활동을 본격화할 계획"이라며 "시·도당 창당을 위한 준비에도 노력할 계획이며 안 의원과 공동위원장들의 외부 활동도 많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sanghwi@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