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이귀례, ‘조선시대 여성 차문화 규방다례’출간

(인천=뉴스1) 주영민 기자 | 2014-02-11 06:11 송고 | 2014-02-11 07:00 최종수정
사단법인 규방다례보존회 이귀례 이사장. 사진 제공=규방다례보존회.© News1


사단법인 규방다례보존회는 무형문화재 11호 규방다례 기능보유자인 이귀례 이사장이 조선시대 여성의 차 문화를 역사적으로 추적한 결과물 ‘조선시대 여성의 차문화와 규방다례’를 출간했다고 11일 밝혔다.
조선시대 여성들의 차 문화는 생활공간인 규방에서 이루어져 왔다. 이처럼 규방다례는 여성들의 차 문화이기에 아름다운 맵시가 담겨져 있으며 사대부가 여성들이었기에 우아한 격조가 스며있다.

이귀례 이사장은 2010년 김경미 이화여자대학교 교수를 비롯한 여성생활사 전공자들과 함께 연구진을 구성해 규방다례의 역사적 흔적을 찾아내는 일을 시작했다.

실록을 비롯한 관찬사서들은 물론 개인 문집, 시집, 고전소설 등을 비롯한 많은 자료들을 대상으로 조사와 분석을 병행했다.

조선시대 여성의 차 문화와 규방다례는 규방다례의 역사성을 규명하는데 1차적 목적을 뒀다.
이에 이번 연구는 적은 기록물 탓에 규방다례의 실제를 밝히는 데는 어려움이 있었지만, 조선시대 여성들이 생활 속에서 다양하게 차 문화를 즐겼다는 사실은 확인했다.

‘봉제사 접빈객(奉祭祀 接賓客)’을 최대의 덕목으로 교육받았던 조선시대 사대부가의 여성들에게 있어 차 문화는 반드시 익혀야 할 대상이다. 이처럼 차는 여성들의 교육과 사대부가의 생활과 의례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음료이자 문화로 여성의 역할이 강조됐다.

이귀례 이사장은 이번 저서를 통해 그동안 차 문화가 남성 중심의 문화로 여겨져 왔던 기존의 인식을 벗어날 수 있게 하는 등 새로운 연구를 확대할 것으로 기대했다.

이 이사장은 “이번 연구로 규방다례의 역사를 모두 밝히지는 못했지만, 규방다례를 연구하는 시금석은 놓여 진 것 같다”며 “앞으로 학자들의 연구가 활발해져서 규방다례의 역사 나아가 조선시대 여성들의 생활사를 폭넓게 이해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이사장이 총괄한 이번 연구는 로 가천대학교 최소연 교수, 가천박물관 심효섭 박사, 이화여자대학교 김경미·허순우 교수, 한국학중앙연구원 김수연 교수와 권순형 박사, 한남대학교 김기림 박사가 함께 했다.


jjujulu@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