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日의원 "한국도 性산업하잖나"…위안부 망언 옹호

(서울=뉴스1) 이지예 기자 | 2014-01-30 13:28 송고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차대전 A급 전범들이 합사된 야스쿠니 신사를 전격 참배한 26일 경기도 광주 퇴촌면 일본군 '위안부' 제도 피해 할머니들의 쉼터인 '나눔의 집'에서 이옥선 할머니가 TV를 통해 관련 뉴스를 바라보고 있다. 취임 1주년을 맞은 아베 신조 총리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는 지난 2006년 고이즈미 준이치로 당시 총리 이래 7년 만이다. 2013.12.26/뉴스1 © News1 한재호 기자


일본의 한 국회의원이 일본군 위안부를 성매매에 비유하는 듯한 발언을 내놓은 것으로 알려져 파장이 예상된다.

30일 교도통신에 따르면 일본유신회 소속 의원인 나카노 마사시(中野正志) 국회대책 필두 부위원장은 전날 야당 참의원 국대 간부회의에서 한국의 성(性) 산업을 예로 들며 위안부 문제를 옹호했다.

나카노 의원은 최근 모미이 가쓰토(籾井勝人) NHK 신임 회장이 위안부 망언으로 지탄을 받은 것과 관련해 "지금도 한국 여성 5만명이 성 산업에 종사하고 있다. 일본이 전쟁 때의 일을 언제까지 들어야 하느냐"라고 말했다.

나카노 의원은 추후 기자들과 만나 이같은 발언 사실을 인정하며 "개인적인 견해"라고 강조했다.

모미이 회장은 지난 25일 취임 기자회견에서 "위안부는 전쟁을 한 어느 나라에나 있었다"며 "(보상 문제는) 한일 협정으로 전부 해결됐다"고 주장했다.

그는 비난여론이 일자 자신의 발언은 '부적절'했다며 "전적으로 개인 의견으로 말했다"고 해명했지만 회장직은 유지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들 인사의 발언은 위안부 문제를 개인의 선택에 따른 성매매로 치부해 동원의 강제성을 부정하는 것이라는 지적을 받는다.

일본 정부는 지난 1993년 고노담화를 통해 일본군 위안부의 강제성을 인정한다고 밝힌 바 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내각은 담화를 계승하겠다고 주장하면서도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하고 평화헌법 개정을 추진하는 등 우경화 행보를 가속해 한국과 중국의 반발을 사고 있다.


ezyeah@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