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우리나라 위치 달라졌다"…'日 대지진' 영향

(서울=뉴스1) 김정태 기자 | 2014-01-21 01:59 송고
우리나라 위치변화. 주:화살표의 크기는 변동량, 지역명은 위성기준점 위치/제공=국토부© News1


우리나라 육지가 일본 대지진의 영향으로 동쪽 방향으로 이동한 것으로 조사됐다.
국토교통부 국토지리정보원은 2011년 3월에 발생한 일본 대지진의 영향을 반영해 새로 계산한 국가기준점 위치값을 고시한다고 21일 밝혔다. 우리나라 국가기준점 좌표를 변경고시 하는 것은 처음이다.

일본 대지진 직후 우리나라 육지는 동쪽방향으로 약 1.3~2.8㎝, 진앙지에서 가장 가까운 울릉도와 독도는 각각 4.1㎝와 5.1㎝ 이동한 것으로 확인됐다.

국가기준점은 건설공사, 지도 및 지적도 제작, 공간정보 구축 등 모든 측량의 기준으로 부정확할 경우 각종 국토개발 관련 계획 수립과 공사의 부실 및 공간정보 활용에 따른 오류 원인이 된다.
국토지리정보원 관계자는 "지진이 우리나라에 미친 정확한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관계기관과 전문가의 협의를 거쳐 국가기준점 위치 값 변동계산 결과에 대한 검증을 마쳤다"며 "이번 변경 고시가 공간 정보의 위치정확도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새로 변경고시 된 국가기준점 위치 값은 국토지리정보원 홈페이지(http://www.ngii.go.kr)를 통해 오는 27일부터 제공될 예정이다.


dbman7@mt.co.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