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부산시민단체 "남북항대교 붕괴사고는 예견된 재앙"

(부산경남=뉴스1) 조원진 기자 | 2013-12-20 04:18 송고
부산환경운동연합과 영도고가도로반대시민대책위원회 등은 20일 오전 11시 영도구 남북항대교 연결도로 공사 붕괴현장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붕괴 사고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 News1

부산환경운동연합과 영도고가도로반대시민대책위원회 등은 20일 오전 11시 영도구 남북항대교 연결도로 공사 붕괴현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허남식 시장은 사람 죽인 영도고가도로 건설을 중단하고 유족과 시민 앞에 사죄할 것"을 요구했다.
대책위는 회견에서 "4명의 무고한 생명을 빼앗은 이번 붕괴사고는 예견된 재앙"이라며 부산시의 안전불감증을 지적했다.

대책위는 "영도고가도로 상판교량 건설에 적용된 PCT거더 공법은 구조적 설계 결함으로 붕괴 위험이 높다"면서 "이미 지난해 9월 동일한 공법이 적용됐던 경기 파주의 장남교 건설현장에서 작업자 2명이 사망하는 등 붕괴사고가 발생해 사고 위험을 제기했지만 행정당국은 안전하다는 말만 반복해 왔다"고 비난했다.

이에 대책위는 "이번 사고는 붕괴사고의 위험을 무시한 밀어붙이기식 시 건설행정이 부른 참사"라고 주장했다.
특히 대책위는 부산시가 안전과 무사고를 자신했던 현장에서 발생한 붕괴사고를 무리한 공정에 따른 단순 과실이나 부실 시공만으로 설명하기가 어렵다는 입장이다.

대책위는 "지난 7월 상판교량 콘크리트에 심각한 균열이 발생한 문제를 제기했지만 부산시는 불안 해소라는 명목으로 콘크리트 강선의 인장 위치를 옮기는 설계변경만을 실시했다"며 "사법당국은 신기술 도입에서부터 최근 균열발생에 따른 설계변경까지 영도고가도로 상판교량 건설공사에 관련된 모든 문제의 원인을 명백하게 밝혀 사고원인의 책임이 있는 관련자들을 엄중하게 처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대책위는 영도주민과 전문가 등과 함께 '영도고가도로 붕고사고 원인규명 시민검증위원회'(가칭)를 구성해 이번 붕괴사고의 원인 규명을 시민의 입장에서 감시하고 검증하는 활동을 해 나갈 것을 예고했다.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