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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노조 4년만 파업돌입..."민영화 반대"vs"노조 억지·월권"(종합)

(서울=뉴스1) 곽선미 기자 | 2013-12-09 00:17 송고 | 2013-12-09 00:28 최종수정

전국철도노조가 4년만에 파업에 돌입했다.

철도노조는 9일 코레일 사측과 협상이 최종 결렬됨에 따라 9일 오전 9시부터 총파업에 돌입했다.
최연혜 코레일사장은 즉각 이번 총파업을 불법파업으로규정짓고 노조 집행부를 고소고발하고, 직위해제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최 사장은 호소문에서 “코레일이사회 연기나 정부정책 변경을 요구하는 것은 노조의 활동범위도 아니고 협상의 대상도 아니다”며 “민영화를 주장하며 벌이는 이번 파업은 명분도 실리도 없는 명백한 불법파업이어서 이러한 불법파업에 대해 법과 원칙에따라 한치의 흔들림 없이 엄정하게 대처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철도노조는 이날 오전 8시 서울 중구 민주노총에서 총파업 돌입 기자회견을 열고 "오전 9시 철도노동자는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철도노조는 총파업 선언문에서 "민영화를 저지하기 위한 정의의 투쟁에 나선다"며 "10일로 예정된 이사회의 출자 결의 시 이사들은 업무상 배임죄에 해당한다"고 주장했다.
김명환 철도노조 위원장은 "지금 당장이라도 정부와 철도공사가 이사회를 중단하고 토론의 장으로 나올 것을 선언한다면 철도노조는 즉각 그에 상응한 조치를 내릴 것을 분명히 밝힌다"고 강조했다.

철도노조는 총파업 돌입에 따라 이날 오전 9시부터 지부별로 총파업 출정식을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정부와 코레일은 비상대책본부를 구성하고 대체인력 투입 등 비상수송대책에 돌입했다. 코레일은 필수인력 7417명과 공사 내부직원, 군, 협력업체 등으로 구성된 외부인력 6035명 등 1만4453명을 현장에 투입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수도권 출퇴근 광역철도와 KTX는 평상시와 똑같이 운행된다. 다만 새마을호와 무궁화호 등은 평상시의 60%로 축소 운영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화물 열차도 운행률이 평소의 30%로 크게 낮아질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버스와 항공 등 대체수송편을 늘릴 방침이다. 그러나 민주노총 소속 화물연대 등 운수노조들이 잇따라 대체수송 거부를 선언해 정부 계획에 일부 차질이 예상된다.

정부 관계자는 "수도권 광역철도와 KTX처럼 대체가 불가능한 부분을 최우선적으로 운영하고 새마을호와 무궁화호, 화물 등은 버스와 택배 등 운송수단을 최대한 활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코레일 관계자는 "철도노조 파업 기간 중 열차 지연이 예상된다"며 "고객들은 코레일 홈페이지나 모바일용 앱(코레일톡)을 이용해 미리 열차 상황을 확인하고 승차권을 구입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철도노조의 이번 파업은 2009년 이후 4년만의 파업이다. 2009년 8일간의 총파업 뒤에도 몇차례의 파업 예고는 있었으나 실행된 적은 없었다. 2000년 들어 철도노조는 모두 5차례 총파업을 벌인 바 있다.

정부는 철도노조가 총파업에 돌입하면 엄정 대처할 방침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2009년 파업 당시, 150여명을 고소했고 징계도 1만1580명가량 했다"며 "아직 징계 등을 고민할 단계는 아니지만 파업이 현실화·장기화하면 법에 따라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tigerkang@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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