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산업 >

정부, ICT R&D에 2017년까지 8조5000억 투입

(서울=뉴스1) 지봉철 기자 | 2013-10-23 04:45 송고
현오석 경제부총리가 23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3.10.23/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정부가 향후 5년간 정보통신기술(ICT) 연구개발(R&D)에 총 8조5000억원을 투자한다. 이를 통해 일자리 18만개 창출 등의 성과를 거두겠다는 전략이다.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문기)는 23일 개최된 제23차 경제관계장관회의를 통해 이같은 내용을 담은 'ICT R&D 중장기 전략' 일명 'ICT 웨이브 전략'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미래부는 5년 내 기술 상용화율을 현재 18%에서 35%로, ICT R&D 투자 생산성을 현재 3.42%에서 7%로 높이기로 하고, 현재 6위인 국제 표준특허 보유 순위를 4위로 끌어올릴 방침이다.

이를 위해 콘텐츠(C)·플랫폼(P)·네트워크(N)·디바이스(D)·정보보호(S) 등 5개 분야에서 10대 핵심기술을 개발해 신성장 동력으로 육성하기로 했다. 또 10대 핵심기술을 활용해 더 풍요롭고 살기 좋은 사회를 만들도록 15대 대표 미래서비스를 선정 구현할 예정이다.
특히 SW R&D 투자를 확대하고 공개 SW연구 강화, 기초원천 SW분야 연구 확대 등 SW특성에 부합되는 R&D 전략을 추진키로 했다. 또 R&D 성과 확산을 위해 ICT R&기획, 평가·관리, 사업화에 이르는 전 주기에서 기술사업화를 촉진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강구할 방침이다.
10대 핵심기술 15대 미래서비스© News1

우선 기획단계에서는 시장의 요구에 부합하는 R&D 과제를 선정하기 위해 민간기업 협의체를 구성해 의견을 듣고, 국민 오디션 R&D 기획을 통해 국민 아이디어를 R&D로 반영토록 했다.

평가 관리 단계에서도 평가위원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강구하고 사업화 목적의 R&D에서는 연구기간의 6분의 1 이상을 사업화 지원기간으로 설정했다.

마지막 사업화 단계에서는 R&D 결과물에 대한 사업화를 위한 추가 R&D(R&BD) 지원, 기술 가치평가 및 거래 기반 구축, 다부처 협력 네트워크 강화 등을 통해 성과를 확산시킬 계획이다.

한편 미래부는 ICT R&D 중장기 전략을 보다 실효성 있게 추진하기 위해 내년 2월 설치되는 정보통신전략위원회 산하에 '정보통신융합 전문위원회'를 구성해 범부처 과제 발굴과 의견조율을 추진한다.
또 ICT R&D 전 주기 지원체계를 확립하기 위해 정보통신기술진흥원(전담기관)을 재구성하는 방안 등을 기재부 등과 협의해 나갈 방침이다.

미래부 최문기 장관은 "ICT는 경제성장을 주도하고 타 산업과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는 창조경제 실현의 핵심수단"이라며 "이번 중장기전략을 통해 우리 ICT가 국가경제의 지속성장과 국민행복 실현에 기여하는 해법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janus@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