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박원순 "수일내 용산국제업무지구 해제할 것"(3보)

(서울=뉴스1) 장은지 기자 | 2013-10-01 12:02 송고
박원순 서울시장이 1일 오후 서울 용산구 효창동주민센터 대강당에 마련된 현장시장실에 자리해 주민들에게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3.10.1/뉴스1 © News1 정회성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수일내로 용산국제업무지구 지정을 해제하겠다고 1일 밝혔다.
박 시장은 이날 저녁 용산구 효창동 주민센터에서 열린 용산 통합개발 반대 측 서부이촌동 주민과의 간담회에서 "용산국제업무지구 지정이 언제 취소되느냐는 주민들 요구사항은 수일 내로 (해결)될 것으로 생각한다"며 "빠른 시간내에 지정 취소하겠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코레일이 이미 토지대금을 완납한 상태"라며 "코레일 사장이 새로 오셔도 경제적 여건 등을 감안하면 다른 시행사가 나타날 가능성은 현실적으로 없다"고 말했다.

이날 수용개발반대총연합과 아파트연합비대위 소속 주민들은 용산국제업무지구 지정을 즉시 해제하라고 촉구했다.
아파트연합비대위 소속 박한근씨는 "이번 사태는 오세훈 전 서울시장과 이철 전 코레일 사장이 만든 '관재'이자 '인재'라고 생각한다"며 "국가기관이 주민들에게 피해를 입혔으니 준재해지역으로라도 지정해 지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수용개발반대총연합 소속 최윤정씨는 "지난 6년간 재산권 행사를 못했다"며 "언제 길거리에 나앉을지 모를 하우스푸어인데 대한민국에서 제일 비싼 재산세를 내고 있다"고 억울함을 호소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주민 대부분은 지구 지정 해제와 서부이촌동 현대화계획에 대한 박원순 시장의 구체적 답변을 요구했다.

이들은 강변북로 지하화사업 등 서울시의 적극적인 행정지원을 거듭 촉구했다.

현재 박원순 시장은 용산구 보건분소 대강당으로 자리를 옮겨 서부이촌동 상가세입자 대표 12명 등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계속하고 있다.

최근 코레일이 신임 사장 취임 후로 소유권 이전 등기를 미루자 당초 구역 지정 해제를 고시하기로 했던 서울시도 고시를 연기했다.

코레일은 용산등기소에 관련 서류를 접수하는 마지막 절차만 남겨둔 상태다.

용산역세권 개발사업의 최대주주이자 땅 주인인 코레일은 올 3월 드림허브가 자금난으로 금융이자 52억원을 갚지 못해 디폴트(채무불이행)를 선언하자 그동안 받았던 토지대금 2조4167억원 중 5470억원과 8500억원을 각각 지난 4월과 6월 돌려준 뒤 토지 소유권을 되찾아왔다. 이달 잔금 1조197억원마저 갚았다.

1조197억원에 대한 토지의 등기이전 최종 절차만 아직 마무리 하지 못한 상태다. 코레일이 이번 토지대금의 등기이전을 등기소에서 마치면 드림허브는 최종 파산되고 용산역세권 개발사업도 백지화된다.

구역지정이 해제되면 서울시가 2007년 8월 부동산 가격 급등을 막기위해 지정한 이주대책기준일도 해제돼 매매 등 재산권 규제가 풀리게 된다.


seeit@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