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서울시의회 '방사능 안전 급식 조례' 상임위서 '진통'

보수성향 의원 반대에 안건 상정 실패

(서울=뉴스1) 장은지 기자 | 2013-09-10 08:24 송고

시민방사능감시센터와 여성환경연대 회원 등이 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중학동 일본대사관 앞에서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 폐수 무단 방류 규탄 일본산 수산물 수입중단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3.8.1/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방사능에 오염된 식재료가 학교급식에 사용되는 것을 막기 위한 조례가 발의됐지만 서울시의회 보수성향 의원들이 반대해 진통을 겪고 있다.

10일 시의회에 따르면 김형태 교육의원 등 서울시의원 10명이 지난달 29일 발의한 '서울시교육청 방사능으로부터 안전한 식재료 공급에 관한 조례안'은 이날 오후 열린 교육위원회에서 제대로 논의되지 못한 채 이날 안건 상정에 실패했다.

교육위 소속 보수 진영 의원들은 위원회 차원의 공청회 실시를 요구하며 조례에 반대의사를 표했으며, 위원장의 진행 미숙 등을 지적하며 진보진영 의원들과 대립했다.

김형태 교육의원은 "학부모와 학생들 사이에서 급식 안전에 대한 불안이 커지고 있다"며 "다음 회기는 12월이기 때문에 이번에 조례안이 통과되지 않으면 너무 늦어진다"고 우려했다.

조례안은 방사능 오염 식재료를 학교급식에 사용하지 않도록 검사를 실시할 것과, 방사성물질(세슘·요오드·스트론튬·플루토늄)이 검출될 경우 해당 식재료의 사용을 제한할 것을 의무화하고 있다.

'서울 학교급식 방사성물질 감시위원회(위원회)'를 설치·운영하고, 검사 인력과 장비를 갖추는 내용도 포함됐다.

한편, 이날 오후 환경운동연합과 두레생협연합회 등 10여개 시민단체들은 서울 중구 서울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방사능 안전급식 조례 제정을 촉구했다.

이들은 "우리는 지금 파악조차 불가능한 방사능의 위험 속에 놓여있다"며 "최소한 어린이와 청소년이 매일 먹는 급식만이라도 방사능 오염의 위협으로부터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시의회 교육위원회에 조례제정을 위한 적극적 노력을 요구했으며, 서울시 교육청의 미온적 태도를 비판했다.

이들은 "조례를 반대하는 서울시 교육청의 무책임하고 무기력한 태도는 서울시의회 교육의원들에게서도 똑같이 볼 수 있다"며 "어린이와 청소년의 생명과 안전이 걸린 이 조례안은 정치적 이해관계를 떠나서 판단돼야 한다"고 호소했다.


seeit@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