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이석기 내란음모 혐의' 시민단체 갑론을박

보수단체 "철저 수사, 통합진보당 해체"
진보단체 "국면 전환용…공안탄압 중단"

(서울=뉴스1) 박응진 기자 | 2013-08-29 05:28 송고
대한민국상이군경회 회원들이 29일 오전 서울 동작구 대방동 통합진보당사 앞에서 이석기 의원의 내란음모 규탄 집회를 갖고 이정희 대표와 이 의원이 그려진 인형에 화형식을 하고 있다. © News1 양동욱 기자


내란음모 혐의를 받고 있는 통합진보당 이석기 의원과 관계자들을 둘러싸고 시민단체들의 의견이 분분하다.

보수단체들은 통합진보당을 비판하며 이들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고 진보단체들은 국가정보원 대선개입 사건에 대한 관심을 돌리려는 공안탄압이라며 반발했다.

대한민국상이군경회는 29일 오전 9시30분 서울 동작구 대방동 통합진보당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피 흘려 지킨 이 나라의 국기를 흔들고 국민의 혈세로 종북좌파 활동을 일삼는 통합진보당을 규탄하며 강력 응징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통합진보당은 명확한 증거를 갖고 법적절차에 따라 압수수색하는 국가기관에 대해 '공안탄압'이라며 극렬 저항하는 행태를 보였다"며 "이런 세력들이 과연 이 나라의 정당이란 말인가"라고 강조했다.

또 바른사회시민회의는 같은날 오전 10시30분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안당국의 압수수색은) 그동안 소문만 무성했던 종북세력들이 지하에서 꾸준히 조직적으로 활동을 해왔다는 것을 입증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수사당국은 이석기 의원과 통합진보당 관계자들의 신병을 확보해 혐의를 철저히 밝혀 국민 앞에 공개하라"며 "혐의가 사실로 판명되면 통합진보당은 스스로 해산하라"고 촉구했다.

앞서 자유총연맹은 28일 논평을 통해 "국가기간시설 파괴를 모의하고 인명살상 방안을 협의한 이석기 의원 등의 언동과 작태를 대한민국에 대한 반역음모로 규정한다"고 말했다.

이어 "도피 중인 그를 즉각 체포해 그동안 '진보'를 가장하고 벌여온 체제전복활동의 실체를 백일하에 폭로해줄 것을 정부당국에 강력히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이정희 통합진보당 대표와 진보성향 시민단체 회원들이 29일 오전 서울 광화문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국정원 내란음모 조작과 공안탄압 규탄 및 대책위 발족 대표자회의와 기자회견에서 공안탄압 중단을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 News1 이광호 기자


반면 통합진보당을 비롯해 한국진보연대, 민주노총 등 20여개 단체는 29일 오전 11시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정원 내란음모 조작과 공안탄압 규탄 대책위'를 발족시켰다.

이들은 "작금의 상황을 박근혜 정부의 국면 전환용 기획사건으로 규정한다"며 "이석기 의원을 겨냥해서 진보세력을 고립·말살하고 통합진보당을 해산시키려는 정치모략"이라고 지적했다.

이날 발족식에 참석한 이정희 통합진보당 대표는 "국정원의 주장은 통합진보당에 대해 혐오감을 갖게 할 목적으로 허위로 날조된 것"이라며 "통합진보당 당원들도 보통의 상식을 가진 생활인이며 부모이고 아들딸임을 확인시켜야만 하는 비이성적 매카시즘이 개탄스러울 뿐"이라고 말했다.

또 "자신들의 정치적 야욕을 위해 어떤 허위 증거든 만들어 내서 국민의 인권을 유린하고 민주주의를 파괴했던 것이 박정희 대통령 시절 중앙정보부로부터 시작된 국정원의 과거이며 현재"라고 강조했다.

더불어 "국정원 대선개입 사건의 철저한 진상규명, 책임자처벌, 국정원 해체, 남재준 해임 등을 비롯해 박근혜 대통령이 책임지게하는 국민의 요구를 실현시키겠다"고 덧붙였다.


pej86@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