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일제강제동원 유족들 "아버지 목숨 값 내놔라"

못 받은 보상금 정부가 보상해야

(서울=뉴스1) 현대준 인턴기자 | 2013-06-19 04:43 송고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운효자동주민센터 앞에서 일제 국외 강제동원 군인군속 희생자 유가족들이 일제 피해자 보상법 제정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News1 윤선미 인턴기자


일제하국외강제동원군인군속희생자 유족협의회가 19일 오전 11시30분께 서울 종로구 청운동사무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일제국외강제동원 군인군속희생자'의 피해자 보상법 제정과 실행을 촉구했다.
이날 모인 유족협의회 회원들은 모두가 일제시대 당시 한국인강제동원에 의해 아버지를 잃어 아버지를 모르는 유복자들이다.

이 단체는 "지난 1965년 일본을 상대로 제기한 손해배상 소송으로 지급받은 '대일청구권자금' 3억달러 전부가 당시 한국의 국가기간산업에 투자됐고 현재 한국 경제의 초석이 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 당시 지급받은 우리 아버지의 목숨값으로 세워진 것이 포항제철(POSCO), 한국전력(KEPCO) 등 10여개 정부기업"이라며 "한국이 경제대국이 됐으니 이제 우리 아버지의 목숨값을 돌려받고 싶다"고 촉구했다.
또 "박근혜 대통령은 대선 당시 당선되면 일제강제동원 피해문제를 해결해 주겠다고 장담했지만 6개월이 지난 지금까지 오리무중"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이들 단체는 이날 기자회견 후 청와대로 직접 이동해 시위를 지속하려 시도했지만 청와대로 향하는 길을 막고 있던 경찰병력과 충돌하며 무산됐다.


daejuny@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