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제국의 위안부' 저자·출판사 "내용 문제 없어" 주장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9명, 가처분·손배소·고소에 맞서
박유하 교수 "잘못 없는데 사과 옳지 않아"...출판사 "피해자 고통 무시 의도 아냐"

(서울=뉴스1) 박응진 기자 | 2014-06-17 09:36 송고
제국의 위안부 책 표지 © News1


일본군 위안부 왜곡 논란에 휩싸인 책 '제국의 위안부'(328쪽·뿌리와이파리)와 관련해 출판·판매·발행·복제·광고 등의 금지를 요청하는 가처분 신청이 17일 법원에 접수됐다.
원고로 참여한 경기 광주 나눔의집(소장 안신권)에서 생활하는 이옥선(86) 할머니 등 위안부 피해자 9명은 이 책이 자신들을 '매춘부'나 '일본군의 협력자'로 매도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할머니들은 가처분 신청과 함께 한 사람에 3000만원씩 총 2억7000만원을 지급하라는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하는 한편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저자인 박유하(57·여) 세종대 일어일문학과 교수와 이 책의 출판사 뿌리와이파리 정종주 대표 등 2명을 고소한 상태다.

그러나 저자 박 교수와 출판사 정 대표는 이번 논란에 대한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면서도 책의 내용에는 문제가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나아가 정 대표는 전문가들과 상의 후 법적 맞대응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나눔의집에 따르면 이 책은 지난해 8월 출판됐지만 책을 검토·분석하는 과정을 거치느라 할머니들이 법무법인 율(담당 변호사 양승봉)을 통해 법적대응에 나선 시점이 다소 늦어졌다.

지난 2월부터 시작된 검토·분석과정에는 나눔의집 법률고문 박선아 한양대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 교수와 이 학교 리걸클리닉 학생 7명이 자발적으로 참여했다.

리걸클리닉은 로스쿨에서 활용되는 실습식 교육방법으로 실무교수의 지도 하에 지역주민을 상대로 무료법률지원 및 상담·봉사활동 등을 하며 실무능력을 기르는 것을 말한다.

안 소장은 "나눔의집 직원들과 함께 책을 읽어보고 문제가 있다고 판단했지만 법률적 지식이 부족할 뿐만 아니라 할머니들을 모시고 있는 우리가 아닌 제3자의 객관적인 시각이 필요했기 때문에 검토·분석과정을 거쳤다"고 밝혔다.

이어 "1993년 일본이 고노담화를 통해 일본군 성노예제도의 잘못을 인정했는데 박 교수는 할머니들이 일본군을 상대로 육체적 위안 뿐만 아니라 정신적 위안까지 했다고 한다"며 "이는 말이 안 된다"고 주장했다.

박 교수는 17일 세종대에 출근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고 휴대전화 전원을 꺼놓은 상태이다.

다만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예상치 않았던 일은 아니지만 정작 당하고 보니 솔직히 많이 당황스럽다" 며 "사과하고 끝내라는 이도 있었지만 잘못한 것이 없는데 사과하는 건 옳지도 않거니와 저 자신을 부정하는 일이기 때문에 그렇게는 하지 않을 생각"이라고 말했다.

또 "할머니들의 분노는 이해한다"며 "그리고 의도와는 다르게 전달되었다 하더라도 아무튼 저로 인해 할머니들이 마음 아프셨다면 죄송하다는 생각도 든다"고 덧붙였다.

정 대표는 뉴스1과 통화에서 "명예훼손 혐의는 인정할 수 없다"며 "이 책은 일본군 위안부 문제가 오랜 기간 동안 해결되지 않고 있는 이유가 일본 우경화에만 있는 게 아니라 식민지 구조, 냉전 등이 종합적으로 얽혀있기 때문이라는 문제제기를 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 책은 지난해 8월 1쇄로 1500부가 출판·판매된 이후 이후 2쇄로 1000부가 추가 제작됐다.


pej86@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