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세월호 참사]경기도 공무원 무더기 해외연수…'비난'

일부 공무원, 사고 소식 듣고도 연수일정 모두 소화
지자체들, "항공사 위약금 때문에 해외연수 강행" 해명

(수원·안산=뉴스1) 이윤희 기자 | 2014-05-04 06:48 송고
© News1

세월호 참사로 온 국민이 슬픔에 잠긴 가운데 가장 큰 피해를 본 경기지역에서만 무려 100명이 넘는 공무원들이 해외연수를 강행한 것으로 드러나 비난여론이 일고 있다.
이들 공무원은 세월호가 침몰한 지난달 16일부터 28일까지 5~10여명씩 짝을 지어 유럽과 미국, 동남아시아 연수를 떠났다.

4일 경기지역 지자체 등에 따르면 지난달 16일부터 5월 1일 유럽과 미국, 중국, 동남아시아 등을 다녀온 공무원은 모두 104명이다.

지자체별로는 동두천시가 24명으로 가장 많았고, 경기도 북부청사 교통건설국 19명(시군 관계 공무원 포함), 용인시 16명, 경기도농업기술원 15명(농촌지도사 포함), 평택시 9명, 의왕시·시의회 8명, 안산시 5명, 이천과 고양시가 각각 4명 등이다.

안전행정부가 해외연수 금지령을 내린 지난달 24일 출국한 지자체도 있었다.
동두천시 문화체육과장 등 8명은 이날 어학연수차 중국 연수길에 올랐다.

세월호 실종자 수색을 벌여 가장 많은 시신(36)이 발견돼 온 국민이 비탄과 애도에 빠졌던 23일에 해외 연수길에 오른 지자체도 나왔다.

이날 의왕시 부시장과 시의회 부의장 등 8명은 중국 세닝시로, 평택시 공무원들은 8박 10일간 일정으로 동유럽(헝가리)으로 떠났다.

세월호 침몰로 가장 많은 희생자를 낸 안산시 공무원 5명도 8박 10일 일정으로 스페인과 포르투갈로 배낭여행을 떠났다. 당시 이들은 세월호 사고 소식을 접하고서도 연수일정을 소화하고 귀국해 여론의 뭇매를 맞기도 했다.

해당 지자체들은 “미리 정해진 연수와 위약금 때문에 어쩔 수 없었다”는 것을 해외연수의 이유로 대고 있다.

한 지자체 관계자는 “당시 항공사에서 많은 위약금을 물어야 한다는 방침이어서 취소하기 어려웠다”며 “(이런 이유 때문에)어쩔 수 없이 해외연수를 갈 수 밖에 없었다”고 했다.

또 다른 지자체 관계자는 “한 달 전부터 짜여진 연수로 진행됐다. 무엇보다 여행사 측에 내야할 위약금이 많아 어쩔 수 없이 추진한 것”이라고 말했다.

한 도민은 이에 대해 “아무리 위약금 때문에 그렇다지만 수백여명의 생존자 여부도 확인되지 않은 국가적 재난상황에서 해외연수를 강행한 것에 대해 어느 누가 납득할 수 있겠냐”며 “선진국 견학이 중요한지 세월호 희생자의 아픔을 어루만지는 일이 중요한지 가슴 깊이 생각해 주길 바란다”고 지적했다.

앞서 해외연수 금지령이 내려진 지난달 24일 해외연수를 떠났다 귀국한 동두천시 공무원들은 최근 안행부의 강도 높은 조사를 받고 처분을 기다리고 있다.


lyh@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