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세월호 침몰] 김수현 해경청장, 실종자 가족 앞에서 진땀

"제대로 된 작업 해달라" 해경청장에게 비난과 주문 쏟아져
청장-가족 공식 대화, 새로운 구조안도 나와…19일 시도

(진도=뉴스1) 성도현 기자 | 2014-04-18 17:53 송고 | 2014-04-19 10:24 최종수정
전남 진도에서 발생한 여객선 침몰사고 발생 사흘째인 18일 진도 팽목항에서 한 실종자 가족이 바다를 바라보며 눈물을 흘리고 있다. 2014.4.18/뉴스1 © News1 장수영 기자

전남 진도 앞바다에서 발생한 '세월호 침몰 사고' 사흘째인 18일 저녁 김수현 서해지방해양경찰청장은 실종자 가족들과 가진 대화자리에서 가족들의 질문에 답변하느라 진땀을 뺐다.
이날 진행된 구조·수색작업에서도 별다른 성과가 나오지 않자 가족들은 진도 팽목항 본부에서 대책회의를 열고 대표를 선출, 김 청장과의 공식 대화자리를 마련했다.

이 자리는 국민들에게 현장 상황을 제대로 알려야 한다는 가족들의 요구에 따라 아프리카TV를 통해 생중계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김 청장은 "현장 구조 상황에 대해 팽목항에 생중계 화면을 설치해달라"는 가족들의 요구에 "장관 지시로 진도실내체육관에 이미 설치된 걸로 알고 있다. 이 쪽에서도 현장 상황을 볼 수 있게 적극 반영하겠다"고 답했다.
가족들은 김 청장이 이미 약속한 사항을 아직도 지키지 않고 있다며 목소리를 높였고 김 청장은 "진도실내체육관과 동일하게 설치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가족들이 학부모가 주축이 된 합동구조단을 만들어달라고 하자 김 청장은 "교육부와 협의해 가능 여부를 논의하겠다"고 답했다.

일부 가족들은 김 청장이 "노력하겠다", "적극 협의하겠다" 등의 답변으로 일관해 적극적 구조 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다며 빠른 구조작업을 실행해 줄 것을 강력히 요구했다.

또 가족들은 야간 수색작업이 제대로 이뤄질 수 있도록 오징어배와 조명탄을 준비해 줄 것과 바지선을 이용한 구조작업도 진행해 줄 것을 요구했고 김 청장은 "바로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가족들은 구조작업 상에서 의혹이 나오는 부분들에 대해 김 청장을 상대로 처음에 한 약속들을 지키지 않았다며 집중 공격했다.

가족들은 "500여명의 잠수부들이 현장에 투입돼 있다고 하는데 실제 사고 현장에 가보면 2~3명만 작업할 뿐 나머지는 주위만 뱅뱅 돌고 있다"고 비판하자 김 청장은 "통계상 정확하지 않은 정보다. 잠수부의 생명 위협 등을 고려해 릴레이식으로 작업했다"고 해명했다.

김 청장은 전날 약속한 것과 달리 이날 오전에 민간인 잠수부들이 투입되지 않은 것에 대해서는 "작업 환경 때문"이라며 "육상과 바다, 공중에서 입체적으로 활동하는 과정 중이었고 잠수부들에게 공기를 공급하는 컴프레서 장비가 고장났기 때문에 불가피했다"고 답변했다.

가족들이 공기주입을 그만둔건 아이들의 생명을 포기한 것이냐고 질책하자 김 청장은 "공기가 한정된 공간보다 더 들어가면 잠수부의 생명이 위험하기 때문"이라며 "공기만을 넣는게 아니라 잠수부가 직접 그 안에 들어가야 하는 부분도 고려한 것"이라고 답변했다.

이날 대화자리에 참석한 이모씨는 닻을 내려 배 끝부분을 바닥에 고정시킨 다음 선체 끝에서 로프를 양쪽으로 연결해 배 전체를 둘러싸게 하고 그 선에서 개별적으로 잠수부들의 생명선을 연결하는 방법을 제시했다.

이씨에 해당 방법이 2명씩 팀을 이뤄 수색하는 방식보다 더 많은 잠수부 투입이 가능하다고 주장했고 참석자들의 호응을 얻어 19일 오전에 시도해 보기로 결정됐다.

이 외에도 가족들은 ▲실제 구조에 참여했던 잠수부 입장 발표▲구조작업에 대한 대응 메뉴얼 해명▲장비지원이 늦어지는 이유 해명 등의 요구사항을 전달했다.

한편 이날 오전 한 실종자 가족은 질도실내체육관에서 "현재 진행되는 행태가 너무 분해 눈물을 머금고 호소하려 한다"며 "아이들을 살릴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대국민 호소문을 발표했다.

그는 "당일 오후 5시30분쯤 진도실내체육관에 와보니 정확한 상황을 판단해주는 관계자도 없고 심지어 상황실도 없었다"며 "16일엔 밤 10시가 넘도록 구조작업이 없었고 조류가 심하고 생명이 위협받는다는 말만 들었다"고 비판했다.


dhspeople@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