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서울 어디서나 전철 10분이내'…철도중심시대 열린다

서울시, 도시철도 종합발전방안 발표

(서울=뉴스1) 한종수 기자 | 2013-07-24 05:01 송고

서울 어디서나 걸어서 10분 이내에 전철을 이용할 수 있는 '철도 중심시대'가 열린다.

서울시는 24일 경전철·트램 등 9개 노선과 지하철 9호선 연장 노선, 강남-4대문-여의도 등 서울도심을 잇는 광역철도 건설 계획을 담은 '도시철도 종합발전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종합발전안은 2008년 확정한 '10개년 도시철도기본계획'을 시민편의와 노선운영 효율성 관점에서 전면 재검토한 것으로 1년 6개월 간의 서울연구원 용역을 통해 완성했다.

이 계획안은 도시철도법시행령에 따라 5년 단위로 실시하는 법적 성격을 갖고 있는 서울시 중장기 도시철도 기본계획으로 국토교통부 승인절차를 거쳐 내년 중 확정될 전망이다.
서울 도시철도 기본계획 노선도. © News1


◇경전철 재추진…기존 7개 포함 10개 노선 선정

이번 계획안의 핵심은 서울시가 유보했던 경전철 재추진이다.
시는 서울연구원 타당성 용역을 토대로 재검토 대상에 올랐던 경전철 7개 노선 가운데 6개 노선을 재추진하는 한편 2011년 추진해오던 '난곡선'을 추가해 총 7개 노선을 확정했다.

재추진 대상 노선은 ▲신림선(여의도~서울대 앞) ▲동북선(왕십리역~상계역) ▲면목선(청량리~신내동) ▲서부선(새절~서울대입구) ▲우이신설연장선(우이동~방학동) ▲목동선(신월동~당산역) ▲난곡선(보라매공원~난향동) 등이다.

또 정부의 광역교통개선대책에 반영된 ▲위례신사선(위례신도시~신사역) ▲위례선(복정역~마천역) ▲지하철 9호선 4단계(보훈병원~고덕강일1지구) 등 3개 노선도 포함했다. 위례선의 경우 '트램(노면전차)'으로 건설되는 게 특징이다.

시는 사업자가 이미 지정된 신림선·동북선 외에 신규 사업자 선정절차를 통해 민자사업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총 사업비는 8조5533억원이며 국비 1조1723억원, 시비 3조550억 원, 민자 3조9494억원, 개발사업자 분담금 3766억원 등이다.

이외에도 ▲화곡~홍대입구선 ▲신림선 연장(서울대 앞~서울대 내부 또는 서울대 앞~서울대입구역) ▲9호선 추가 연장(고덕강일1지구~강일동) 등을 향후 5년 내에 재검토가 가능한 후보 노선으로 선정하고 차기 기본계획에 반영키로 했다.
광역철도 제안노선 개념도. © News1


◇강남-4대문-여의도 잇는'트라이앵글' 광역철도 구축

서울 주요도심을 잇는 '트라이앵글 광역철도' 구축 계획도 눈길을 모은다.

시는 시내 3개 주요거점인 '강남-한양도성(4대문)-여의도' 이른바 도심 트라이앵글을 연결해 도시 공간구조 발전을 견인할 수 있도록 광역철도 3개 노선을 정부에 건의할 계획이다.

건의대상 노선은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서울 동빙고~경기 삼송, 19.7㎞) ▲남부급행철도(경기 당아래~서울 잠실, 30.3㎞) ▲KTX 동북부 연장(서울 수서~경기 의정부, 30.4㎞) 등이다.

이들 노선은 의정부나 분당·광교, 일산, 등 수도권에서 서울 주요 도심으로 진입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 특징이며 통행시간 단축과 기존 혼잡노선 개선 등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시는 3개 노선 외에도 '신안산선'(안산~서울 여의도)도 조기 착공할 수 있도록 정부에 요청할 계획이다. 효과적인 수도권 광역교통망 구축을 위해서는 재검토 중인 신안산선 사업의 정상추진이 필요하다는 이유에서다.

◇대중교통 수단분담률 64%→75%…연간 1조원 비용감소

시는 이러한 도시철도 중심의 대중교통체계가 구축될 경우 향후 대중교통 수단분담률은 현재의 64%에서 75%까지 끌어 올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철도를 이용하는 전체 이용자의 통행시간뿐만 아니라 연간 1조2000억원의 서울시내 도로혼잡비용이 감소하는 등 경제적인 효과도 거둘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시는 이번 종합계획안에 대해 7~8월 중에 환경영향평가 검토, 지속가능성 평가 및 주민공람, 공청회 등 관련 절차를 거쳐 오는 9월 국토교통부에 확정요청할 예정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서울 도시철도망은 해외 선진도시에 비해 여전히 부족하다"며 "서울시 교통정책의 기본 방향을 '철도중심'에 두고 향후 10년 이내에 어느 곳에서나 10분 안에 지하철역에 접근 가능하도록 재구성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도시철도 서비스로부터 소외받는 교통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한편 시민들이 우려하는 수요 과다예측 등 경전철 민자사업에 대한 불신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업의 불확실성을 제거하고 시민 부담을 최소화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jepoo@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