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박정희 전 대통령 신당동 가옥 조성사업, 타당성 검토 중

(서울=뉴스1) 장은지 기자 | 2013-01-21 08:02 송고
서울 중구 신당동 박정희 전 대통령 가옥 © News1 안은나 기자


서울시 중구는 박정희 전 대통령이 살았던 신당동 가옥 일대를 '박정희 기념공간'으로 조성하려는 계획을 검토 중이라고 21일 밝혔다.

해당 사업이 무산될 가능성이 높다는 21일 한 매체의 보도와 달리 중구는 지난주 '박정희 기념공간 조성사업 타당성 검토 용역'을 발주했다.

중구 관계자는 "상반기에 타당성검토 결과가 나오면 그때 구체적인 예산이 나온다"며 "아직 예산이나 계획이 나오지 않아 올해 예산에 반영하지 않은 것 뿐"이라고 해명했다.

구 관계자에 따르면 신당동 주민을 비롯한 구민들은 2011년부터 박정희 전 대통령의 신당동 가옥을 관광명소로 만들자는 제안을 해왔다. 이 일대 주민들은 20년 이상 거주한 토박이와 노인들이 많아 이런 건의가 여러 차례 있었다.

박정희 전 대통령의 유적을 찾는 관광객들이 박 전 대통령의 생가가 있는 '구미'로만 갈게 아니라 가까운 '서울'에서도 둘러 볼 수 있는 곳이 있어야 한다는 게 주민들의 의견이었다고 구 관계자는 전했다.

최창식 중구청장도 적극적으로 이에 뜻을 함께했다.

중구는 신성장동력으로 진행하고 있는 '명소 만들기'사업으로 '박정희 기념공간 조성사업'이 적절하다고 판단했다.
최 구청장은 "지난 해에는 대선도 있고 정치적으로 해석될 염려가 있어 숨고르기를 했던 것 뿐"이라며 "의미있는 사업이고 무엇보다 주민들이 적극 나서고 있다"고 강조했다.

"신당6동 주민들이 추진위를 만들고 새마을운동 등 주민단체에서도 기부금을 낼 계획"이라며 "검토가 끝나는 대로 예산을 확정해 시와 정부에 건의할 생각"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신당동 가옥은 박 전 대통령이 1958년 5월부터 1961년 8월 국가재건최고회의 의장 관사로 이주할 때까지 가족과 함께 생활했고 1979년 서거 후에는 유족들이 살았던 집이다. 박 전 대통령이 5·16군사정변을 계획하고 지휘한 장소로서 한국 현대정치사에서 있어 중요한 역사의 현장이다.

중구는 2012년 4월 기본사업구상안 용역을 발주해 8월 결과를 받았다. 박 전 대통령 가옥(신당동 62-43번지)과 인접한 다가구주택건물 3, 4채를 매입 후 철거한 뒤 기존 공영주차장 부지(3664㎡)와 합쳐 지상에는 기념공원을, 지하에는 박 전 대통령 기념관을 만들어 관광명소로 활용한다는 내용이다.

중구는 이 기본용역결과의 타당성을 검토하는 용역을 지난주 발주해 상반기에 결과가 나오면, 그때 구체적 계획과 예산을 세울 방침이다. 그에 따라 구비와 시비, 국비지원 비율도 검토할 예정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지금 단계에서 사업계획 백지화라고 말할 수는 없다"면서 "중구로부터 검토해달라는 요청을 받은 적이 없으니, 검토할 수가 없는 상황"이라고 입장을 내놨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지난해 8월 이 계획에 대해 긍정적인 답변을 내놓은 바 있다.

박 시장은 지난해 8월 31일 서울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240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 참석해 "당대 평가도 문제지만 다음 세대도 평가할 수 있도록 (박 전 대통령 가옥)보존하는 정도는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김문수(민주·성북2) 의원이 "평가가 극명한 분들에 대해서는 허가를 내줘서는 안된다"고 말하자, 박 시장은 "시와 사전에 협의하거나 예산 지원은 없다"고 전제한 뒤 "일방적인 기분에 의해서가 아니라 전문가들을 만나 객관적인 평가를 해야 한다"고 답했다.


seeit@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