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 병기 사실상 실패, 정부 '일본해' 단독표기 막기에 주력

정부는 오는 23~27일 모나코에서 열리는 국제수로기구(IHO) 총회에서 '일본해(Sea of Japan)' 단독 표기 결정을 막는데 외교력을 집중할 계획인 것으로 9일 알려졌다.<br>정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동해(Eest Sea) 병기(竝記)' 문제와 관련 "지난 1월까지 IHO내 실무그룹을 운영하며 동해 병기 문제를 논의해왔지만, 어떤 합의에도 이르지 못했다"고 말했다.<br>당국자는 그러면서 "이번 IHO총회에서 있을 '해양과 바다의 경계' 4판 발간 논의에서 최소한 일본해 단독 표기만큼은 막을 것"이라고 밝혔다.<br>이런 입장은 이번 총회를 통한 동해 병기가 현실적으로 어려워 일본해로 단독 표기된 4판 발간 막기에 주력할 것이라는 뜻이다.<br>IHO에서 지난 1929년 처음 발간한 '해양과 바다의 경계(S23)'는 바다의 명칭과 해역 획정을 정해 세계 각국 선박들의 안전한 항해를 돕기위한 일종의 해도(海圖)로서 , 국제적 해역 명칭의 기준이 돼왔다.<br>첫번째 발간 당시 동해가 일본해로 표기된 이후 1937년에 2판이 발간됐지만, 당시 일제 치하에 있던 한국으로서는 동해 표기를 주장할 수 있는 발언권이 없었다.<br>이어 한국전쟁 무렵인 1953년에 이뤄진 3차 개정판에서도 일본해 단독표기가 수정되지 못하고, 현재까지 일본해 단독 표기로 남아있는 상태다.<br>때문에 회원국들 사이에서 개정 요구 목소리가 커졌지만, 한일 양국 등 관련국들의 의견을 조정하지 못해 4차 개정이 50년 넘게 미뤄지고 있는 것이다.<br>우리 정부는 지난 1997년 열린 IHO총회에서 동해 표기 문제를 공식 제기한 이후 동해와 일본해의 병기를 주장해왔다.<br>과거 총회 때마다 회원국들을 상대로 동해 표기의 정당성을 설명하며, 동해 병기에 외교력을 쏟았지만 이번 총회에서도 사실상 동해 병기가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며, '실효성 있는 외교력'의 부재라는 비난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br>한편 이번 총회에는 외교통상부 국제기구국장을 비롯해 국토해양부와 국립해양조사원, 동북아역사재단, 동해연구회 등 정부 및 민간단체 관계자들이 참석할 예정이다.<br>당국자는 "우리로서는 동해 표기 문제를 분쟁화하는 것이 목표"라며 "최근 세계에서 사용되는 각종 지도에서 동해 표기가 늘고 있는 것은 우리의 논리가 그만큼 강해지는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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