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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공항 80% 비정규직…아웃소싱 문제 '뜨거운 감자'

(인천=뉴스1) 주영민 기자 | 2014-07-09 23:17 송고 | 2014-07-09 23:47 최종수정

인천국제공항 근무자의 10명중 8명이 비정규직으로 아웃소싱 의존도가 상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공항 비정규직 노조가 최근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아웃소싱(용역)업체 늘리기를 ‘업체 쪼개기를 통한 노조 무력화 시도’로 규정하고 반발하고 있는 등 아웃소싱 문제가 뜨거운 감자로 부각되고 있다.
10일 인천국제공항공사 등에 따르면 현재 정규직인 공항공사 직원은 1000여명에 불과하다.

반면, 비정규직 근로자인 아웃소싱 업체 직원은 6000여명에 달하는 등 전체 근무자의 80%가 넘게 비정규직으로 채워져 있다.

2018년 3단계 건설공사가 마무리되면 비정규직 근로자는 1만여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아웃소싱 문제가 다시 도마에 오를 기세다.
그나마 다행인 점은 비정규직이지만 고용 아웃소싱 업체가 바뀌는 특수상황이 발생해도 공항공사의 방침에 따라 의무적으로 고용승계가 이뤄진다는 것이다.

하지만 근로자가 퇴사처리 된 후 다시 신규업체와 면접 등을 거쳐 재입사하는 방식으로 특정 인사의 고용승계가 이뤄지지 않는 다는 점은 문제로 지적된다.

근로자들의 경력이 단절됨에 따라 호봉 혜택을 적용받을 수 없는 등 경력에 따른 임금 상승이 없어 수년간 일해도 신입사원에 불과한 실정이다.

결국 같은 일을 하면서도 정규직 직원의 평균 급여(528만원)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저임금을 받고 있는 것이다.

이 때문에 공항공사가 나서 높은 아웃소싱 의존도를 개선하는 근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수하물처리시스템(BHS)과 보안, 정보통신 등 분야별 직접 고용 및 공항공사가 자회사를 운영하는 방안이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지만 실현 가능성은 미지수다.

공항공사 노조의 한 관계자는 “결국 아웃소싱 근로자가 인천공항 전체를 움직이는 것과 다르지 않은데 우리가 받는 대우는 정규직의 털끝만큼도 되지 않는다”며 “해법은 부야별 아웃소싱 인력을 줄이면서 공사가 직접 고용하거나 자회사 등을 설립해 간접 고용하는 방식 등 다양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공사만으로 힘들다면 정부가 나서 다양한 해결책을 찾아야 하는 것이 당연하지 않느냐”며 “수년간 일해도 신입사원 수준 밖에 안 되는 처우는 차치하더라도 고용 승계조차 되지 않아 길거리로 내몰리는 근로자도 수두룩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공항공사의 한 관계자는 “현재 인천공항의 인력구조에 문제가 있다는 점은 공감한다”며 “용역 등을 통해 전반적으로 점검해 정부와 함께 대안을 찾겠다”고 말했다.

현재 공항공사는 국토교통부 등과 인천공항 인력운영 구조개선 방안 연구용역을 추진하고 있다.


jjujulu@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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