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조퇴 투쟁' 전교조 교직원 1000여명 "법외노조 철회"

교직원들 "학생들이 행복한 교육 만들기 위해 투쟁"
"박근혜 대통령 퇴진, 세월호 참사의 유일한 해법"

(서울=뉴스1) 권혜정 기자 | 2014-06-27 07:11 송고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 법외노조화에 대한 항의로 전국 단위의 조퇴 투쟁에 나선 27일 오후 전교조 서울지부 회원들이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대국민 선전 퍼포먼스를 마친 후 대한문까지 행진하고 있다. © News1 안은나 기자


'전교조 법외노조화'에 항의하기 위한 전교조 소속 전국 교직원 1000여명이 서울역 광장에 모였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은 27일 서울역광장에서 '전교조 탄압 저지·박근혜 정권 규탄·참교육 사수 전국교사대회'를 열고 "박근혜 정부는 전교조의 법외노조화 조치를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당초 이날 대회에는 1500여명 교직원들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됐지만 교직원들이 각 학교에 제출한 조퇴요청서가 결재되지 않은 경우가 많아 예상보다 적은 1000여명만이 참석했다.

전교조는 이날 "전교조를 지키는 것이 민주주의와 노동기본권을 지키는 것"이라며 "박근혜 정권이 전교조 죽이기에 나선 이유는 교육을 통제해 국민의 의식을 조작하고 자신들의 탐욕스런 기득권을 유지하기 위해서"라고 밝혔다.
이어 "참교육과 민주주의를 실현하려는 전교조는 그들에게 가장 위협적인 노동조합"이라며 "전교조를 법 밖으로 밀어내는 일은 모든 노동자들의 노동기본권을 무력화시키는 출발점"이라고 강조했다.

또 세월호 참사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이 물러나는 것이 유일한 세월호 참사의 해법"이라며 "세월호 참사에 대한 사과의 눈물이 마르기도 전에 박근혜 정권은 밀양 할머니들의 농성장을 철거하고 노동자들을 감옥에 가두는 등 폭력성을 드러내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문창극 전 국무총리 후보자와 김명수 교육부장관 내정자, 유임이 결정된 정홍원 국무총리 등을 언급하며 "이같은 인사는 세월호 참사에 대해 대통령은 어떤 책임도 지지 않겠다는 것을 국민에게 공표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교조는 이날 법외노조 조치를 즉각 철회할 것과 ▲교사선언 징계 시도 중단 ▲교원노조법 개정 ▲친일·극구·표절 김명수 교육부 장관 내정 철회 ▲'세월호 참사·인사 참사' 박근혜 정권 퇴진 등을 요구했다.

이들은 "참교육 25년의 자랑스러운 전교조 역사는 결코 중단될 수 없다"며 "위기를 기회로 바꿔, 권력의 무모한 탄압에 맞서며 전교조를 더욱 단단하게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6·4교육감 선거는 아이들이 행복할 수 있는 교육을 만들라는 국민의 명령"이라며 "우리는 더이상 제자들에게 '가만 있으라' 가르칠 수 없다"며 "학생들이 주체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경쟁과 서열 중심의 교육체제를 근본적으로 바꾸기 위해 싸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회를 끝낸 전교조는 오후 4시30분부터 약 한시간 동안 서울역광장~을지로입구~보신각까지 행진한다.

이후 청와대에 전교조 법외노조화 조치에 대한 항의서한을 전달한 뒤 보신각에서 '교사시민결의대회'를 연다.


jung9079@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