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김진표 "금칙어 '김대중·노무현정부', 시정요구"

"당의 역사적 정통성 부정하는 행위" 비판

(서울=뉴스1) 서미선 기자 | 2014-05-06 13:21 송고
김진표 새정치민주연합 경기지사 예비후보. 2014.4.15/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6·4지방선거 경기도지사 주자로 나선 김진표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6일 "민주정부 10년을 계승·발전하겠다는 정당에서 '김대중정부', '노무현정부'가 금칙어가 되는 이 현실을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기 때문에 이에 대한 시정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날 성명서를 내고 "중앙당 선관위가 '김대중정부', '노무현정부'를 쓰지 못하게 하는 잘못된 결정을 바로잡지 않은 것에 대해 심각한 유감을 표하는 바"라며 이같이 밝혔다.

당 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양승조 최고위원)는 전날(5일) 밤 "국민여론조사 대표경력 허용기준에 대한 지침을 통해 김대중정부와 노무현정부가 '공식명칭'이 아니라는 이유로 대표경력으로 사용하는 것을 불허하기로 한 기존의 결정을 유지하기로 했으며 다만 후보들 간의 합의가 있을 경우에 그것을 존중하기로 했다"고 통보했다.

당 선관위의 지침에 따르면 '김대중정부, 노무현정부는 불허'하고 공식명칭인 국민의정부, 참여정부를 쓰도록 했다. 다만 노무현재단이나 김대중도서관, 안랩 등과 노무현대통령비서실 행정관 등은 사용가능한 예로 적시했다.
김 의원은 "자랑스러운 두 분 대통령님의 이름을 붙인 김대중정부, 노무현정부라는 명칭을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은 우리 당의 역사적 정통성을 스스로 부정하는 행위"라며 "김대중, 노무현의 이름이 그렇게 부끄러운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그는 "'공식명칭'의 해석에 문제가 있다"며 "백과사전, 교과서 등에도 김대중정부, 노무현정부라고 공식 명기하고 있으며 '국민의정부', '참여정부'를 이칭(異稱) 또는 별칭(別稱)으로 소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김 의원은 "저는 '노무현정부 경제부총리'대신 '참여정부 경제부총리'라고 대표경력을 사용해도 여론조사에서 상대 후보들을 압도적으로 이길 자신이 있다"며 "그럼에도 부당한 조치를 지적하는 것은 김대중정부, 노무현정부를 금칙어로 받아들인다면 새정치민주연합의 당인들이 모두 역사의 죄인으로 남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김상곤, 원혜영 두 분 후보님께도 '노무현정부'를 불허하는 것에 관한 명확한 입장을 밝혀줄 것을 정중히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smith@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