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선장 '매뉴얼 무시', 현장 오판이 대참사로

[진도 여객선 침몰]

(광주=뉴스1) 박중재 기자 | 2014-04-18 01:49 송고
전남 진도군 관매도 인근 해상에서 인천을 출발해 제주로 향하던 6825t급 여객선 세월호 침몰 사고 이틀째인 17일 밤 전남 진도군 임회면 팽목항에서 실종자 가족들이 구조소식을 기다리고 있다. 2014.4.17 머니투데이/뉴스1 © News1


전남 진도 세월호 침몰사고는 선장의 '응급상황 매뉴얼 무시'와 정부의 '현장 오판'이 대형참사로 이어졌다는 정황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18일 해양경찰청 등에 따라면 각 선사마다 선박의 종류와 취항지역, 운항거리 등에 따라 세부내용은 다소 차이가 있지만 기본적인 응급상황 대처 매뉴얼이 만들어져 있다.

이 매뉴얼에는 선체에서 사고가 발생하면 모든 승무원들은 선장의 지시에 따라 움직이게 돼 있다. 선장은 사고발생시 해경, 운항상황실, 관제실 등에 사고발생과 위치 등을 보고하고 선내 방송을 통해 승객들에게 '구명조끼를 입고 승무원의 안내에 따라야 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선장은 해경 등의 구조선이 도착하는 시간을 방송으로 알려야 하고 승무원들은 탑승객에게 구명정의 위치를 안내하고 사고 발생시 신속하게 구조활동을 전개하도록 독려해야 한다.
'세월호 운항관리규정'에도 비상 상황이 발생하면 선장은 선내에서 총지휘를 맡고 1항해사는 현장 지휘, 2항해사는 다친 승객들을 돌보고 구명보트를 작동하도록 돼 한다.

하지만 세월호 이모 선장은 선박사고 매뉴얼의 기본을 지키지 않아 최악의 인명피해를 불러 일으켰다.

구조된 승객과 승무원들의 증언에 따르면 세월호는 사고 직후 '움직이지 말고 선내에 대기하라'는 방송을 한 뒤 선장인 이씨가 승무원에게 탈출명령을 내렸다.

승무원들은 이 선장의 지시에 따라 승객보호 의무를 뒤로하고 사고 신고 직후인 오전 9시께 자신들부터 탈출을 시도했다. 이 같은 사실을 몰랐던 탑승객 대다수는 이 시간 선체와 함께 물속으로 가라 않고 있었다.

현장에 출동한 공무원들도 사고 초기 미숙한 현장 판단으로 인명구조가 늦어진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정부는 해경과 안행부, 해수부 등의 현장보고 등을 바탕으로 사고가 발생한 16일 오전 내내 '승객 대부분이 구조됐다'고 상황을 오판했다. 전체 승선인원 475명 중 3분의 1도 구조하지 못한 상황이었지만 청와대와 정부가 정확한 보고를 받지 못하며 상황판단을 제대로 못한 것이다.

정부는 세월호가 이날 오전 10시30분께 전복돼 선체가 물 밑으로 가라 앉은 뒤에야 구조선과 헬기 등을 현장에 대거 출동시켜 전복 전 선실 내부에 머물러 있었을 대다수 탑승객들의 초기 구조에 실패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해경이 사고 초기 선실 진입 시도에 나서지 못한 대목도 대형참사의 원인이 됐다는 비판도 제기된다.


being@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