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경제 >

고졸·미성년 창업때도 금융권 자금 지원길 넓힌다

'금융위원장과 창업.벤처기업인 간담회' 열려
해외 설립-국내 영업 벤처기업에도 차별 줄일 것

(서울=뉴스1) 배성민 기자 | 2014-04-10 07:42 송고
10일 열린 금융위원장과 창업.벤처기업인 간담회 . 사진 오른쪽이 신제윤 금융위원장 © News1

고졸 창업을 준비했다 연령 제한으로 자금지원을 못 받는 이들에게도 창업지원의 길이 열리게 된다. 또 해외에서 설립된 벤처기업이 국내에서 경영활동을 할 경우 지원범위를 늘릴 수 있는 방법이 논의된다.

10일 서울 강남 선릉로 은행권 청년창업재단 D.Camp에서 열린 '금융위원장과 창업.벤처기업인 간담회'에서는 신제윤 금융위원장과 금융기관 종사자, 창업 기업인들이 참석해 다양한 의견을 교환했다.

이 자리에서 청년창업 특례보증으로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고 밝힌 벤처업체 웰릿 임완섭 대표는 “미성년자도 자신의 꿈을 펼칠 수 있도록 지원하면 좋겠다”며 현재는 창업지원 관련 연령제한이 있다고 지적했다.

임 대표는 “중학교 때 창업수준으로 앱을 개발해 상업화한 친구를 아는데 연령 제한 등으로 금융기관에서 자금지원을 받기보다는 가족들에게 손을 벌이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실리콘밸리에서 법인을 설립한 뒤 국내에서 기업활동을 하는 벤처기업 친친의 빅터칭 대표는 “공동창업자가 한국인이고 모든 종업원들은 한국인인데 법인 설립을 미국에 했다는 이유로 불이익이 있다”며 “투자받을 시기에서 정부가 매칭펀드 등 좋은 계획을 내놓고 있는데 설립지가 한국이 아니라는 이유로 어려움이 생기는 사례가 있다”고 지적했다.

대승소재 이호식 대표는 금융권의 대출 관행을 문제삼았다. 이 대표는 “창업 뒤 3년의술개발.공정개발 기간은 운이 좋아서 투자를 받는 등 잘 넘어갔는데 공장투자, 상업화 단계에서는 어려움이 많다”고 토로했다. 그는 “시설자금은 투자를 받아서 해 왔는데 운전자금은 그렇지 못 하다”고 설명했다.

신제윤 금융위원장은 고졸 창업, 미성년자 창업 등을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해 보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그는 “기술력을 어떻게 평가해 담보해 줄 수 있느냐가 중요하다”며 “기술에 대한 평가가 있어야 상업성이 있느냐를 은행에서 평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신 위원장은 “사회적 분위기 변화도 필요한 모험자본이 들어가는 방법이 있고 정부가 인프라를 깔아줘서 기술평가 기반을 마련한 것도 병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금융위 차원에서는 창업 지원 관련된 은행의 손실 등에 대해서는 평가기간을 늘리고 부정이 없다면 담당자를 면책해주는 방안도 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기술보증기금 김기홍 이사는 “창업 3년 이내 기업으로 제한된 청년창업 특례보증은 보증료도 낮고 지원이 다른데 이를 창업 5년 기업까지 넓힐 것을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다. 또 보증제도 만들 당시 민법상 성년의 나이 등을 감안해 지원 가능 대상연령이 20 ~ 39세로 돼 있는데 현재 성년의 나이 등이 19세로 낮춰진 것을 감안해 제도를 운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산업은행과 신용보증기금 등도 기술신용등급 체제가 도입되면 새로운 지원상품을 만들어가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이날 금융위가 내놓은 지원안을 보면 예비창업인 창업 지원을 위해 아이디어만 있고 자금력이 부족한 예비창업자들이 창업을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아이디어에 대한 평가를 바탕으로 창업자금을 지원해 주는 시스템이 마련된다. 이를 위해 자산.매출액 등이 없는 경우 대출심사 자체를 하지 않도록 하는(cut-off) 금융권내 내부기준을 정비토록 할 예정이다.


baesm@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