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백화점 들어오고 우린 쫓겨나고" 가든파이브 진통

(서울=뉴스1) 장은지 기자 | 2014-02-11 20:29 송고 | 2014-02-12 02:30 최종수정
9일 오전 서울 송파 가든파이브에서 열린 '가든파이브 활성 방안 모색' 청책 워크숍에 참석한 상가상인들이 자유발언을 하고 있다. 2012.10.9/뉴스1 © News1 이명근 기자
이명박 전 서울시장의 말만 믿고 송파구 장지동 가든파이브로 옮겨온 청계천 상인들이 임대료를 못내 또 쫓겨날 처지다.

가든파이브 라이프(LIFE)동에서 수입잡화를 판매하는 상인 유모씨는 "임대료를 납부해 어떻게든 가게를 지켜야 하지만 버스 탈 돈 도 없는 형편"이라며 "서울시에서 분납 등의 형식으로 사정을 좀 봐준다면 빚을 내서라도 갚겠다"고 호소했다.

12일 SH공사와 가든파이브 상인에 따르면 지난 11일 임대료를 체납했으니 가게를 비우라는 강제집행 계고장을 받은 점포가 11곳이나 된다. SH공사가 제기한 명도소송에서 져 강제집행 당해 점포를 잃고 나 간 상인도 30여명이 넘는다.

상인들은 "청계천 복원을 이유로 당초 '원치 않은 이주'를 강요받았고, 부실한 상인지원과 상권 탓에 관리비를 밀려가면서도 장사를 할 수 밖에 없었다"고 억울함을 호소했다.
오는 9월 현대백화점 유치에 나선 SH공사가 체납 상인들을 걸림돌 취급한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가든파이브는 '동양 최대의 유령단지', '청계천 개발의 저주' 등의 별명이 붙을 만큼 저조한 분양률과 온갖 특혜 의혹으로 논란이 끊이지 않았다.

오는 9월 현대백화점 유치를 목표로 점포 일괄임대를 추진 중인 SH공사는 '할 만큼 했다'는 입장 이다.

SH공사 관계자는 "그간 분할납부를 수차례 촉구했고 명도소송은 어쩔 수 없이 진행된 부분"이라며 "사정이 딱한 상인들에게는 강제집행을 미뤄주기도 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임대료 체납으로 강제집행 계고장을 받은 상인들은 최대한 배려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상인들은 임대료 책정부터 백화점 유치 방식까지 상인들을 무시한 SH공사의 독단적 행태가 도를 넘었다는 비판을 쏟아냈다.

한 상인은 "라이프동 패션·영(young)관에 입점해 있는 NC백화점은 연매출의 4%를 임대료로 책정했는데 우리 상인들에게도 그 같은 수준의 임대료를 적용했다면 이렇게까지 임대료를 못내진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상인은 "가든파이브에 들어올 때 대출을 받았기 때문에 신용불량자가 된 상황"이라며 "서울시의 말만 믿고 들어왔는데 이제 와서 나가라고 하니 앞이 깜깜하다"고 호소했다. 또 다른 상인은 "1500여개가 되는 공실을 방치한 것은 SH공사의 직무유기가 분명하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한편, 지난해 말 현대백화점과 입점 MOU를 체결한 가든파이브 라이프동 관리법인 등은 오는 9월 유치를 목표로 일괄임대를 위한 임차인 명도 작업을 준비 중이다. 이를 위해 다음 달부터 구분소유주들에게 동의서를 받을 예정이다.

개장한지 4년이 됐어도 침체를 벗어날 길이 없던 가든파이브 라이프동이 현대백화점에 일괄임대되면 상권이 살아날 것이라는 기대가 높다.

대형 키 테넌트(Key tenant, 핵심상가)가 들어와 통째로 임대하는 방안만이 가든파이브를 살릴 수 있다는 게 SH공사의 판단이다. 라이프동 관리법인 대표에 김인호 전 팜스퀘어 사장이 선임된 것도 이를 위한 포석으로 풀이된다. 은평구 대조동에 위치한 팜스퀘어는 당초 개별 분양 쇼핑몰로 지어졌다 통임대 방식으로 변경해 성공했다는 평을 받았다.

가든파이브 임대상인 안모씨는 "현대백화점이 들어온다고 하니 투자자들의 입질이 들어오고 있다"며 "지금보다 8~9배 정도 큰 상권이 형성될 거란 얘기가 돈다"고 말했다.

SH공사에 따르면 일괄임대 대상은 라이프동 테크노관 지하 1층∼지상 5층과 리빙관 지하 1층∼지상 4층이다.

문제는 일부 상인 등이 서울시와 SH공사에 상가 명도에 따른 보상을 무리하게 요구할 가능성이다. 일부 상인들이 추가보상을 요구하며 악의적 '알박기'를 할 수 있다.

건물 전체를 '통임대'해야 하는 경우 상인 일부가 동의를 해주지 않으면 사업에 제동이 걸려 골치 아픈 상황이 벌어진다. 지난 2010년 이랜드 그룹 아울렛 입점 당시에도 일부 점포가 추가 인센티브를 요구하며 '알박기'에 나선 전례가 있다.

SH공사는 이같은 우려에 대해 "상가 활성화추진위원회에서 악의적인 알박기 행위에 대한 대응책을 고심 중"이라고 밝혔다.


seeit@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