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국민 통합 키워드에 '아리랑'…인문학 확산 추진

문화융성위, 문화융성시대 8대 과제 발표
전통 생활화, 문화·IT기술 융합 등 적극 추진
매월 마지막 수요일 '문화가 있는 날' 지정

(서울=뉴스1) 염지은 기자 | 2013-10-25 03:22 송고
박근혜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열린 문화융성위원회 제1차 회의에 김동호 위원장, 영화배우 안성기 위원 등과 함께 참석하고 있다.(문화체육관광부 제공)2013.7.25/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박근혜 정부의 국정과제인 '문화융성' 시대를 열기 위해 인문학의 확산, 전통문화의 생활화, 문화와 IT기술의 융합 등이 적극 추진된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지정된 '아리랑'은 국민통합의 구심점으로 활용된다.

매월 마지막 수요일은 '문화가 있는 날'로 지정돼 고궁 박물관·미술관 무료, 공연·영화 특별할인 등이 추진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국정기조인 '문화융성'의 구현을 위해 지난 7월25일 출범한 대통령 소속 자문위원회인 문화융성위원회(위원장 김동호, 이하 위원회)가 25일 청와대에서 제2차 회의를 개최, '문화융성의 시대를 열다 – 문화가 있는 삶' 8대 정책과제를 발표했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출범직후 전국 지역 문화 현장을 찾아다니며(8.13.~ 9.6.) 지역별 토론회 및 지역 대표와의 간담회를 개최하는 한편, 분야별 전문위원회를 구성·가동해 문화계 의견을 수렴하고 현안을 종합, 해결방안을 모색해 왔다.

문화융성 시대 새로운 문화정책의 틀은 '자율', '상생', '융합'을 키워드로 국민과 지역이 주도하는 상향식, 생활밀착형 정책으로 전환해 문화융성의 가치를 실현하겠다는 계획이 담겨 있다.

8대 과제는 ▲인문정신의 가치 정립과 확산 ▲전통문화의 생활화와 현대적 접목 ▲생활 속 문화 확산 ▲지역문화의 자생력 강화 ▲예술 진흥 생태계 선순환 형성 ▲문화와 IT기술의 문화융합을 통한 창의 문화산업의 방향성 제시 ▲국민의 문화역량 강화 및 한류의 질적 성장 견인 ▲아리랑을 국민통합의 구심점으로 활용 등이다.

정부는 우선 문화융성의 바탕이 되는 인문정신의 가치 정립과 확산을 위해 인문학 교육 우수 선도학교 지원, BK21플러스 사업 등을 통한 인문학 연구 및 전문 인력 양성 확대, 알기 쉬운 인문학 교재 개발·보급 등 인문정신 교육을 중심과제로 삼아 사회에 확산한다는 방침이다.

고전의 현대적 번역을 통한 인문학의 대중화, 인문정신문화진흥법 제정, 전담기구·협의체 운영 등 인문학 진흥의 제도적 기반 구축 등의 사업을 중점 추진한다.

전통문화의 생활화와 현대적 접목을 위해서는 시대·지역 특색을 고려한 문화재 복원, 체험·체감형 전통문화 학교교육 강화 등 문화재 보존과 전통문화 교육을 병행 추진키로 했다.

전통생활문화 복원·재현, 지역 고유 전통문화 특성화, 전통문화의 관광콘텐츠화, 전통문화와 문화산업의 접목 등과 같은 문화유산의 현대적 활용 대책 강화 등의 사업을 중점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궁궐 의례 등 전통 생활문화의 복원·재현(전문가 협업 궁궐 진찬의궤 복원 및 대중 공개 등), 한옥·템플스테이 체험 등 전통문화의 관광콘텐츠화, 전통문화에 첨단디지털 기술을 적용한 어린이 대상 교육용 게임, 애플리케이션 개발 등의 대책을 내놨다.

문화참여로 행복한 일상을 만드는 '생활 속 문화 확산'을 위해서는 마을단위 민간 자율 활동기구 형성 등 지역문화커뮤니티 활동를 체계화하다는 계획이다. 문화 분야 퇴직자로 구성된 지역단위 문화 봉사단을 구성, 지역문화커뮤니티의 핵심 인적자원으로서의 활동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매월 마지막주 수요일은 '문화가 있는 날'로 지정해 고궁·박물관·미술관 전시 무료 관람, 전국 문화시설 작은 콘서트 개최 및 야간 개방 확대, 공연 및 영화 특별할인 등 생활 속 문화 확산의 계기가 마련된다.

고유의 지역문화가 생성·발전될 수 있도록 하는 지역문화의 자생력 강화를 위해서는 지역 협력형 문화예술진흥기금 지원 규모 확대 및 지역문화지표와 연계한 지역사업 평가 등 지역문화재정의 자율성 및 책임성이 강화된다.

지역학 활성화, 지역문화 특성화, 지역문화재단의 법정 근거 마련 등을 위한 지역문화진흥법 제정, 지역문화 매개인력 처우 개선 등 역문화 추진기반 구축 등의 사업도 중점 추진된다.

창작·매개(유통)·수요를 균형적으로 잇는 예술 진흥 선순환 생태계의 형성을 위해서는 기초 예술 창작지원 확대 및 예술인 복지를 강화하고 음악·미술 외에 무용·연극 등을 학교 예능교육에 포함키로 했다.

예술인 재정지원 및 정산방식 개선 등의 사업도 중점 추진한다. 문화와 IT기술의 문화융합을 통한 창의 문화산업의 방향성을 제시하기 위해 창의 문화융합 캠프를 운영하고 문화융합 아이디어 사업을 개발, 상품화 및 사업화 지원 , 글벌 창의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창의융합 미디어아카데미센터 설립 등의 사업을 중점 추진키로 했다.

국민의 문화역량 강화 및 한류의 질적 성장을 견인하는 국내외 문화적 가치 확산을 위해서는 국토·노동정책 등 분야별 정부정책에 문화영향 평가제가 시행된다.

청소년 등 대상 문화예술 치유 프로그램이 확대 운영되고 사회취약 장소에 문화적 공간도 조성된다. 문화정상회의 개최, 문화와 품격 있는 정상외교, 전통생활 공예품 재외공관 활용 등 주요 계기·대상별 한국문화 확산 등의 사업도 중점 추진된다.

유네스코 세계인류무형유산에 지정된 '아리랑'은 국민통합의 구심점으로 활용된다. 아리랑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민족 공동체의 아이콘화하고 아리랑의 날 제정, 아리랑의 체계적 전승 기반 마련 등의 사업이 추진된다.

위원회는 국민여론 및 문화생태환경 조사, 전국 문화시설 운영실태 조사, 소외계층 문화향유 현장 조사 등을 추진하고 그 결과를 활용해 문화융성 장기 정책을 구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senajy7@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