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與, 의원정수 확대 '반대'…"안건 상정 가치조차 없다"

김기현 "野 비틀어놓은 정체불명 제도 바꾸는 게 근본 취지"
주호영 "현행 제도 개선은 동의…정수 확대 꼼수는 허용 안해"

(서울=뉴스1) 이균진 기자, 노선웅 기자, 신윤하 기자 | 2023-03-20 09:45 송고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3.3.16/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3.3.16/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국민의힘은 20일 국회의원 정수를 확대하는 내용의 선거제 개편안에 대해 "상정 가치조차 없다"고 반대 의사를 밝히고, 21대 총선 당시 도입된 준연동형 비례대표제의 정상화를 촉구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회의원 정수는 절대 증원하지 않겠다"라며 "국회의원 선거제도 개편안 논의가 진행 중이지만 근본 취지는 더불어민주당이 앞장서서 비틀어놓은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라는 국적 불명, 정체불명의 제도를 정상 제도로 바꿔놓자는 데 있다"고 밝혔다.
현재 전원위원회에 상정하기로 한 선거제 개편안은 △소선거구제와 권역별·병립형 비례대표제 △소선거구제와 권역별·준연동형 비례대표제 △도농복합형 중대선거구제와 권역별·병립형 비례대표제 등이다. 이 중 2개 안건이 비례대표 수를 50명 늘리는 것을 전제로 한다.

김 대표는 "느닷없이 의원 수를 증원한다는 말이 나온다. 우리 당은 어떤 경우에도 의원 수가 늘어나는 것을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며 "아예 안건으로 상정할 가치조차 없다"고 강조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우리 당의 뜻과 다른 내용들이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소위원회에서) 통과됐다"며 "의원총회에서 의원 정수는 늘려서는 안 된다는 것을 분명히 했다"고 지적했다.
주 원내대표는 "지금 소선거구제가 문제가 있으니 가급적 중대선거구제로 진영 대결의 정치를 지양하는 쪽으로 선거제도를 바꿔보자는 의견이 있었음에도 그런 내용이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며 "의원 정수를 50석 늘리는 안 2개가 통과된 경위를 파악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의원 정수를 늘리는 것은 우리 당의 뜻과 다르다"라며 "지금 제도가 가진 문제점을 고치는 데는 확실히 뜻을 같이 하지만 그 방법으로 의원 정수를 늘리는 꼼수는 절대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고, 허용하지도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재원 최고위원도 "헌법 제41조 2항에는 국회의원 수는 법률로 정하되 200인 이상으로 한다. 국회의원 선거구와 비례대표제 기타 선거에 관한 사항은 법률로 정한다고 규정하고 있다"며 "헌법에서 200인 이상으로 한다는 의미는 적어도 200명에서 299명까지를 상정하고 규정하는 것이라 해석하는 게 지극히 정상적"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현재 300명으로 규정된 국회의원 정수조차 헌법 위반"이라며 "이 문제에 대해선 국회가 헌법 정신을 제대로 존중하고 있는지 스스로 돌이켜봐야 한다. 하루빨리 299명 이하로 개정하는 것이 헌법 정신에 맞는다"고 말했다.


asd123@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