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수확철 앞두고 예비 귀농귀촌인 농기계 사고 예방 교육

전북자치도 정읍시 예비 귀농귀촌인 대상 농기계 안전교육(정읍시농업기술센터 제공)2024.10.17/뉴스1
전북자치도 정읍시 예비 귀농귀촌인 대상 농기계 안전교육(정읍시농업기술센터 제공)2024.10.17/뉴스1

(정읍=뉴스1) 박제철 기자 = "농기계 사용법 준수하며 수확철 농기계 안전사고 예방하세요"

전북자치도 정읍시농업기술센터(소장 이용관)가 17일 동부 농기계임대사업소 실습교육장에서 예비 귀농·귀촌인 30명을 대상으로 ‘농업기계 안전사용 실습교육’을 진행했다.

농기계 사고는 일반적인 사고보다 심각한 신체 손상과 인명 피해를 초래할 수 있어 그 위험성이 크다. 이러한 사고로 인해 농가는 노동력을 상실하고, 농작업에 차질이 생기며, 생산성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교육생들은 사고율이 높은 주요 농기계의 구조와 작동 원리, 조작 방법을 익히는 한편, 영농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경운과 골타기 작업이 가능한 관리기와 굴착기 작동 실습을 체험했다.

이용관 농업기술센터소장은 “예비 귀농·귀촌인들이 이번 교육을 통해 농기계를 안전하게 사용하는 법을 체득함으로써 사고를 예방하고, 영농 현장에서 자신감 있게 작업을 수행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다양한 실습과 안전교육을 강화해 귀농·귀촌인의 정착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jcpark@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