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과학고 유치 추진…교육지원청과 MOU

업무협약.(광명시 제공)
업무협약.(광명시 제공)

(광명=뉴스1) 유재규 기자 = 경기 광명시가 광명교육지원청과 과학고교 유치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주요협약 내용은 지역의 과학고 설립 공모 신청을 위한 양 기관의 자원공유 및 협력체계 구축, 행정실무협의체 구성이다. 시는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교육지원청과 실무협의체를 구성하고 과학고 유치 추진위원회를 발족할 계획이다.

시는 과학고 유치를 위해 '광명시 과학고 설립을 위한 기초연구' 용역을 진행할 예정이다. 용역을 통해 지역의 교육·연구기반 분석, 산학협력을 통한 특화교육 과정 개발 등 '광명 과학고'의 차별성을 도출해 내고자 한다.

시는 '수도권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시범노선' 개발 및 현대자동차와 함께 추진하고 있는 3기 신도시 '모빌리티 특화도시 조성 사업' 등 도시 전체가 인공지능(AI)·모빌리티 실증·연구의 집합체로 살아있는 미래 과학교육의 현장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시는 기후위기 대응형 강소형 스마트시티 조성사업, 국내 최초 지리정보시스템 기반 에너지 플랫폼 등 광명시만의 탄소중립 선도사업을 통한 친환경 기술인재 양성 교육과정 개발방안도 마련하고자 한다.

KTX열차를 비롯해 지하철 1호선, 7호선이 지나가는 등 뛰어난 접근성을 시는 강조해 도내 학생들을 전부 수용하겠다는 입장이다.

koo@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