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도 45호선 4→8차로 확장 예타 면제…“용인 반도체 국가산단 인프라 속도”

12km 구간 4차로→8차로…“2026년 착공, 2030년 완공 가능”
국가산단·용인반도체클러스터 용수 공급 관로 구축 예타도 면제

용인 첨단 시스템 반도체 국가산단이 들어설 이동 남사읍 일대 전경. 중앙을 관통하고 있는 도로가 국도 45호선.(용인시 제공).

(용인=뉴스1) 김평석 기자 = 경기 용인특례시는 정부가 이동·남사읍 첨단시스템반도체 국가산업단지를 관통하는 국도 45호선 확장(4차로→8차로) 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하고 국비를 지원하기로 했다고 27일 밝혔다.

이에 따라 국도 45호선의 용인 처인구 남동 대촌교차로~안성시 양성면 장서교차로 구간 12km를 4차로에서 8차로로 확장하는 사업의 착수 시기가 3년가량 앞당겨져 2026년에는 공사가 시작될 것으로 용인시는 기대하고 있다.

국도 45호선 용인구간은 지금도 출퇴근 시간대에 심한 차량정체를 빚고 있다.

이상일 시장은 “12km 구간 확장을 위해 투입될 공사비는 모두 1조 886억원(본선 확장 8079억원, IC 2개 개설 2807억원)에 달할 것이라는 게 정부 추산”이라며 “국도 45호선의 8차로 확장 사업을 서둘러 진행해서 시스템반도체 국가산업단지의 삼성전자 첫 번째 생산라인(Fab) 가동 시점인 2030년 하반기에는 확장을 마무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지난 3월 25일 용인특례시청에서 열린 대통령 주재 ‘민생토론회’에서 국도 45호선 확장 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 면제가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지난 2월 28일 국가산단 범정부추진단 회의에서도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강조하며 정부에 예타면제를 지속 건의해 왔다.

정부는 전날인 26일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26조원 규모를 지원하는 ‘반도체 생태계 종합지원 추진방안’을 발표했다.

정부는 발표에서 국도 45호선 확장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추진계획 및 국비 지원과 함께 △용인 국가산단과 원삼면 용인반도체클러스터 용수 공급 통합 복선관로 예타 면제 및 수공 비용 분담 △용인 국가산단 내 발전소 건설 및 단계별 송전선로 구축에 대한 지원 계획도 밝혔다.

삼성전자가 360조원을 투자하는 ‘용인 첨단시스템반도체 국가산업단지’와 SK하이닉스가 122조원을 투자하는 ‘용인반도체클러스터’에 대한 원활한 용수 공급을 위해 정부는 복선관로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하기로 했다.

2034년까지 용수를 공급할 수 있는 통합 복선관로를 구축한다는 계획을 실현하기 위해 수자원공사가 관로 구축비용을 분담한다는 내용도 발표했다.

또 정부는 국도 45호선 확장, 용수·전력망 시설 구축 등 용인의 반도체산업 발전을 위해 2조 6000억원을 지원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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