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드우드 등 5개 제품 '우수조달물품' 지정

(광주=뉴스1) 김한식 기자 = 이번에 우수조달물품으로 지정된 물품은 ㈜위드우드 외에 광주시 광산구 소재 ㈜에이지광학(대표 이수경)의 '매입형 및 고정형 발광다이오드(LED)등기구', 광주 북구 ㈜이노셈코리아(대표 최운용)의 'LED 면조명', 전남 순천 소재 ㈜DS ENG(대표 김영철)의 'STS 원통형 물탱크', 화순 소재 ㈜장호(대표 강대권)의 'PE 블록 모듈형우수저류시설' 등이다.

조달청은 외부 전문심사단이 신기술 등이 적용된 제품에 대해 엄격한 기술 및 품질평가와, 기업의 생산현장실태 조사, 정부조달물자로서 적합성 심사를 거쳐 우수조달물품으로 지정하고 있다.

세부적으로 신제품(NEP), 신기술(NET) 및 특허, 녹색기술 등 기술인증과 성능인증, 환경마크 등 품질인증을 갖춘 제품에 대해 외부 전문심사위원으로부터 1차 기술심사를 실시한다. 이 과정에서 비제조업체 등 부적격업체를 사전 차단하기 위해 조달청과 우수제품협회가 공동으로 직접생산, 외주가공부분 등에 대한 생산현장 실태를 조사한다.

마지막으로 2차 심사에서는 정부조달물자로서의 적합성 심사, 향후 계약관리에 예상되는 문제점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후 최종 우수제품으로 지정한다.

우수조달물품으로 지정되면 국가 및 지방계약법에 따라 수의계약으로 공공기관에 우선 공급된다.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의 우수제품몰에 별도 등록 홍보를 할 수 있고 나라장터 엑스포 및 해외조달시장 개척단 참여 등 각종 판로지원 혜택이 부여된다.

우수조달물품 지정기간은 기본 3년으로 1회에 한해 1년간 연장되고 신제품·신기술이 적용된 제품은 1년 추가 연장, 수출실적이 3% 이상이 되면 1년이 추가로 더 연장되어 총 6년간 지정이 가능하다.

조달청은 향후 우수조달물품을 '조달명품'으로 육성하기 위해 기술심사 과정을 더욱 엄격하고 공정하게 진행하고 창조경제 육성 지원을 위해 로봇산업, 업종간 융·복합 등 신성장산업 분야에 대한 우수조달물품 지정을 확대할 방침이다.

또 기술력이 우수한 업체의 해외 판로개척 지원을 위해 사업별로 특화해 업종별, 거점국가별, 맞춤형 지원할 방침이다.

hskim@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