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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비 엇갈린 모빌리티 양강…액셀 밟는 카카오 vs 브레이크 걸린 타다

택시 손잡은 카카오 중·대형 플랫폼 택시 동시 확장
택시·정부 등돌린 타다…증차계획 연기에도 갈등 지속

(서울=뉴스1) 남도영 기자 | 2019-10-18 07:00 송고 | 2019-10-18 09:30 최종수정
서울개인택시운송사업 조합원들이 17일 서울 중구 서울고용노동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타다 운전기사 불법 파견 행정처분을 촉구하고 있다. 2019.10.17/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서울개인택시운송사업 조합원들이 17일 서울 중구 서울고용노동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타다 운전기사 불법 파견 행정처분을 촉구하고 있다. 2019.10.17/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카카오가 택시와 손잡고 이동 서비스 시장에서 빠르게 세를 확장하고 있다. 이 사이 경쟁자 '타다'는 정부와 택시의 으름장에 못이겨 승부수로 내놨던 '1만대 증차' 계획을 미루며 주춤하는 모양새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모빌리티는 진화택시, 중일산업에 이어 택시면허 100여개를 보유한 경서운수 인수를 추진하고 있다. 올해 들어 벌써 세번째 택시회사 인수로 회사 측은 이미 추가 인수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인수한 택시회사를 전문적으로 관리하는 특수목적법인(SPC) '티제이파트너스'도 설립한 상태다. 이를 통해 다양한 형태의 플랫폼 택시를 시험적으로 운영하고, 이를 레퍼런스 삼아 다른 택시회사와의 가맹사업 확대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거리에 나선 '라이언 택시'…중·대형택시 시장 동시 공략

카카오모빌리티 대형택시© 뉴스1
카카오모빌리티 대형택시© 뉴스1

지난 9월 국내 최대 택시 가맹사업체 타고솔루션즈를 인수한 카카오모빌리티는 이 회사가 운영하던 '웨이고블루' 택시를 '카카오T블루'로 바꾸고 카카오를 상징하는 캐릭터 '라이언'을 차량에 입혀 운행하기 시작했다. 기존에 운행하던 300여대의 외관을 모두 바꾸고 연내 1000대까지 운행차량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승합차량 '카니발'로 승객들의 호응을 얻은 '타다 베이직'에 대항한 대형택시 서비스 '카카오T 벤티' 운행도 이달 내 시작된다. 이 회사는 100여개 법인택시와 손잡고 카니발과 스타렉스 등 승합차 700~800대를 서울·경기·인천 지역에서 운영할 계획이다.

카카오모빌리티가 이같이 공격적으로 사업 확대에 나설 수 있는 배경에는 '친(親)택시' 행보가 주효했다. 지난해 12월 카풀 시범서비스로 택시업계의 공적이 된 바 있는 카카오모빌리티는 이후 '사회적 대타협 기구'에 참여해 자가용이 아닌 택시에 플랫폼 기술을 활용하기로 합의했다.

이후 택시업계와 긴밀히 접촉해 파트너로 만드는 데 성공한 카카오모빌리티는 국토부의 상생방안이 나오자마자 택시업계와 손잡고 택시산업의 주무대인 중형택시는 물론 새로운 시장으로 떠오른 대형택시 시장까지 전방위로 발을 넓히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기존에 추진했던 카풀사업을 사실상 접으며 지난해 210억원의 영업손실을 떠안은 바 있다. 올해도 택시업계 인수와 가맹사업 확장 등에 수백억원의 비용이 투입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선 카카오모빌리티가 이를 보전할 추가 투자를 받기 위해 플랫폼 선점을 위한 발걸음을 서두르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정부·택시 합동공세에 한발 물러선 타다

13일 오전 중구 시청 앞 서울광장에서 열린 타다 운행정지 및 증차금지 촉구 집회에 참석한 서울개인택시평의회 운전자들의 차량에 '타다 아웃' 스티커가 붙여있다. 2019.8.13/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13일 오전 중구 시청 앞 서울광장에서 열린 타다 운행정지 및 증차금지 촉구 집회에 참석한 서울개인택시평의회 운전자들의 차량에 '타다 아웃' 스티커가 붙여있다. 2019.8.13/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반면 기존 택시에 불만을 느끼던 승객들의 가려운 곳을 긁어주며 고속성장한 '타다'는 택시업계의 강력한 저항에 부딪혀 사업확대에 난항을 겪는 상황이다.

택시업계는 렌터카 기반의 기사동반 서비스 '타다 베이직'을 불법 유사택시 영업으로 규정하고 형사고발과 반대집회 등의 공세를 펼치고 있다. 카카오를 향하던 택시업계의 칼날이 타다로 옮겨간 셈이다.

타다를 택시제도 개편방안 실무논의기구에 참여시켜 제도권에 편입시키려던 국토교통부도 최근 타다 운영사 VCNC가 기자간담회를 열고 내년까지 운행차량을 1만대까지 늘리겠다는 계획을 발표하자 즉시 시행령을 고쳐 타다 베이직을 불법으로 규정할 수 있다는 엄포를 놨다.

택시업계는 물론 정부까지 타다를 몰아세우자 결국 VCNC는 지난 16일 실무기구 논의 기간 동안 타다 베이직의 증차를 중단하겠다며 한발 물러났다. 대신 택시를 기반으로 운영되는 '타다 프리미엄'을 늘려 서비스 지역을 확대하겠다고 밝혀 택시와의 협력 의사를 내비쳤다.

이에 대해 서울개인택시조합은 불법을 피하기 위한 '꼼수'라고 비판하며 여전히 타다 베이직의 전면 중단을 요구하고 있다. 이날 서울고용노동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타다 운전기사 불법 파견 행정처분을 주장한 조합은 오는 23일 여의도 국회 앞에서 대규모 시위를 벌여 타다를 불법으로 규정하는 법 개정을 촉구할 계획이다.

◇'진퇴양난' 빠진 타다, 택시와 갈등 해소 과제

서울 도심에서 택시와 '타다'차량이 운행하고 있다. 2019.7.17/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서울 도심에서 택시와 '타다'차량이 운행하고 있다. 2019.7.17/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타다가 반발이 예상됨에도 불구하고 공격적인 증차 계획을 내놓은 데는 플랫폼 선점에서 뒤처지면 재기가 불가능하다는 절박감이 깔려있었다. 이미 카카오모빌리티가 전방위 사업확대에 나서고 있고, 앞으로 제도가 정비되면 해외 거대자본이 몰려올 가능성도 점쳐지기 때문이다.

주력 서비스인 타다 베이직이 합법과 위법 사이에서 줄타기를 하고 있지만 VCNC 입장에선 이미 운행차량 1400대에 드라이버 9000명이 속한 서비스를 무작정 접을 수도 없는 상황이다. 국토부에서 제시한 택시면허 매입안 역시 수량이나 비용 측면에서 수용하기 사실상 불가능해 운신의 폭이 제한적이다.

결국 VCNC가 택할 수 있는 방안은 타다 베이직을 합법으로 유지한 채 택시업계와 손잡고 타다 프리미엄과 가맹사업을 중심으로 서비스를 키우는 것이 유일한 상황이다. 이 때문에 앞으로 실무기구에 참여해 적절한 타협안을 이끌어내고 택시업계와의 갈등을 풀어나가는 게 타다의 생존 과제가 될 전망이다.

VCNC 관계자는 "타다 프리미엄을 전기차 등 친환경 차량으로 확대하는 등 택시기사들의 참여를 늘릴 수 있는 방안들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이용자들이 선택할 수 있는 이용수단이 넓어지고 서비스 지역도 확대할 수 있도록 택시업계와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hyun@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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