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이머징 통화 강세…중앙은행 팔짱끼고 지켜보는 이유

성장률 호조·통화 개입 부정 시각…"이점도 존재"

(서울=뉴스1) 민선희 기자 | 2017-06-05 14:52 송고 | 2017-06-05 14:53 최종수정
각국 통화. © AFP=뉴스1
각국 통화. © AFP=뉴스1
올해 이머징 마켓 통화가 큰 폭으로 올랐다. 이례적이게도 이머징의 중앙은행들은 자국 통화의 강세를 방관하는 것처럼 보인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그 이유로 성장률 호조 및 통화 개입에 대한 부정적 시각을 들었다.

이머징마켓으로의 자금 유입에 힘입어 올해 한국 원화, 대만 달러화, 인도 루피화, 러시아 루블화, 멕시코 페소화는 모두 미국 달러화 대비 5% 넘게 뛰어 올랐다. 국제금융협회(IIF)에 따르면 지난달 이머징 마켓에 외국인 투자 자금 205억달러가 순유입된 것으로 추산된다. 6개월 연속 순유입세가 지속됐다.
지난 2일 주요 6개국 통화 대비 미국 달러화 가치를 보여주는 달러인덱스는 0.55% 하락한 96.668을 기록했다. 미국 고용 지표가 부진하게 나타나 연방기금금리 인상을 두고 불확실성이 높아진 탓이다.

일부 통화는 기록적인 수준으로 급등했다. 몇몇 무역 상대국에 대한 통화가치를 반영하는 실효환율에 따르면 인도 루피화 가치는 지난 4월말 사상 최고 수준에 근접했다. 한국 원화 역시 지난 2008년 이후 가장 높은 수준까지 올랐으며, 대만 달러화는 10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멕시코 페소화와 러시아 루블화의 경우 다소 올랐지만, 장기 평균선에 비교해 보면 저렴한 수준을 유지했다. 지난달 지표가 완전히 집계되지 않았으나, 대부분 통화가 미국 달러 대비 상승세를 이어갔다.
일반적으로 통화 강세는 이머징 국가에게 골칫거리다. 한국이나 대만 같은 수출 주도 경제에서는 통화 강세가 자국 상품 가격 경쟁력을 약화시킨다. 일반적으로 경상수지 적자를 기록하는 인도같은 국가에서는 수입이 늘어남에 따라 적자 폭이 확대될 수 있다. 또한 통화 가치 상승은 해외에서 벌어들인 돈을 국내 통화 기준으로 환산하는 과정에서 기업 실적에 악영향을 준다. 

그러나 올해까지는 대부분의 이머징 경제들이 계속 성장했다. IIF는 최근 이머징 경제성장률을 기존 4.4%에서 4.6%로 상향조정했으며 다음해 4.9% 성장률을 기록할 것이라 내다보고 있다. 성장률 호조가 중앙은행들을 방관하게 만들었다고 WSJ는 진단했다.

에이단 야오 AXA인베스트먼트매니저 이머징아시아 이코노미스트는 아시아 이머징 마켓에서의 통화가치 상승을 언급하며 "지금까지 움직임이 중앙은행 정책에 위협을 가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현 추세가 계속되고, 경제 펀더멘털과 통화정책 간 분리가 심화되면 중앙은행은 반응해야만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표 호조 외에 중앙은행은 통화 개입에 대한 부정적 시각을 고려해야만 한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징벌적 행동을 취하지는 않았지만 다른 국가들의 통화 조작을 비판해왔다. 한국과 대만 모두 미국 재무부의 환율관찰대상국 목록에 올라있다.

실제 몇몇 이머징 중앙은행들은 최근 통화 강세에 대해 언급하며 개입 가능성을 시사했다. 대만 중앙은행은 지난 3월 "대만 달러 강세가 국내 금융 환경에 긴장감을 조성했다"며 자본 흐름 변동성이 극심해지거나 무질서한 움직임을 나타낼 경우 개입에 나설 것이라 밝혔다.

특히 아시아 중앙은행들은 과거 환율 상승을 막기 위해 적극적으로 개입한 바 있다. 대개 외환보유액을 늘리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그러나 중앙은행들이 개입을 줄이고 있다는 증거가 나타나고 있다. 대만중앙은행 자료에 따르면 대만 외환보유액은 지난 4월 전년대비 1.2% 증가하는 데 그쳤다. 지난 2015년 11월 이후 증가율이 가장 낮았다. 인도와 한국에서도 외환보유액 축적 속도는 지난 2014년 여름 이후 둔화했다.

중앙은행이 방관하고 있고, 세계 무역의 탄력적 성장이 계속되는 가운데 이머징 마켓 통화 가치가 높은 것이 반드시 후퇴의 전조는 아니라고 애널리스트들은 지적했다. 사미어 고엘 도이체방크 아시아 거시전략팀장은 "많은 이머징 마켓에서 통화는 일정 기간 동안 '공정가치'에서 벗어나 거래될 수 있다"고 말했다.

통화 강세에는 이점들이 있다. 외화 표시 부채의 경우 정부와 회사들이 상환하기가 쉬워진다. 인도의 루피화 상승은 중앙은행이 인플레이션을 통제하는 것을 돕는다.


minssun@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